7~8일 2019 화순국제백신포럼…난치성 질환 치료백신 등 제시

화순 백신산업특구

[일요서울ㅣ화순 조광태 기자] 세계 첨단 백신산업의 미래를 한눈에 가늠해볼 수 있는 ‘2019 화순국제백신포럼’이 7일부터 이틀간 화순 하니움문화스포츠센터에서 열린다.

‘치료백신과 면역치료의 미래’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에는 데이비드 와이너(David Weiner․미국) 국제백신학회장을 비롯해 노벨생리의학상에 근접한 국내외 백신 석학 7명이 연사로 나선다. 의료계, 학계, 기업계, 정부 관계자 등 1천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포럼은 백신산업과 면역치료에 대한 국내외 동향을 공유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주제발표’와 면역치료에 관해 보다 전문적 내용을 발표하고 토의하는‘전문가 서미트’로 진행된다.

1일차에는 DNA 백신 권위자인 데이비드 와이너 회장, 프랭크 판(Frank Fan) 중국 난징 레전드바이오텍 공동창업자, 폴 비비스(Paul Beavis) 호주 피터맥캘럼 암센터 수석연구원, 이득주 GC녹십자셀 대표이사, 이제중 화순전남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의 발표가 이어진다.

이어 ‘암 면역치료 패러다임 열리다: 우리는 얼마나 준비되었나’를 주제로 해외 연사, 정부 관계자, 백신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라운드테이블 토론회를 통해 면역치료와 관련한 실질적 의견 교환의 장이 마련된다.

1세대, 2세대 화학약품․방사선 치료법에 이어 3세대 항암치료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면역치료법은 2024년 세계시장 규모가 16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될 정도로 그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

전라남도는 화순백신산업특구의 주력산업을 기존 예방백신에서 벗어나 치료백신과 면역치료 산업의 중심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집중적 투자를 해왔다.

지난 2011년부터 2017년까지 6년간 국비 34억 원 등 총 55억 원을 들여 암 면역세포치료제 연구개발을 추진, 총 13건의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올해는 200억 원 규모의 ‘면역치료 산업화 기술 플랫폼 구축사업’에 착수해 신생 바이오기업의 신약 개발과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2020년부터 면역치료 R&D를 총괄할 국가 전담기관 설립과, 그 기관의 전남 유치를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2030년까지 화순백신산업특구에 면역치료 클러스터가 완성되면 첨단 면역치료제 제약기업 30개사가 집적화되고 1천100여 명의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특히 면역치료법이 보편화되면 연간 5천만 원에 이르는 암 치료비가 획기적으로 줄고, 지역민이 수도권 종합병원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전남에서 질 높은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안상현 전라남도 경제에너지국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고령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전남이 첨단 면역치료산업을 선점하고, 화순 백신산업특구에 글로벌 제약기업을 유치하는 토대가 마련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화순국제백신포럼을 세계 백신산업계의 대표적 포럼으로 육성해 ‘블루 바이오, 전남’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7일 오전 9시 화순 하니움문화스포츠센터에서 현장 등록하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맞벌이가정 등 양육 공백 ‘아이돌봄’이 해소

-전남도, 아이돌봄 누리집 등 통해 서비스 희망 가정 접수-

전라남도는 만12세 이하 아동을 둔 한부모, 연말 직장 일에 바쁜 맞벌이 등 취업 부모의 양육 공백 지원을 위해 아이돌봄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아이돌봄은 아이돌보미가 희망 가정을 방문해 부모가 올 때까지 임시 보육, 놀이활동, 식사 및 간식 챙겨 주기, 보육시설․학교․학원 등하원 등 아동을 안전하게 돌봐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전라남도는 서비스 지원을 위해 지난해보다 73억 원이 늘어난 172억여 원의 예산을 편성, 더 많은 가정에 원활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정부 지원 대상은 지난해 부모합산 중위소득 120% 이하까지 지원했던 것을 올해는 150% 이하로 확대했다. 지원 시간도 연 600시간에서 720시간으로 늘렸다.

현재 전남에는 21개 서비스 기관에서 1천47명의 아이돌보미가 활동 중이다. 지난해 3천100여 가정, 4천 800여 아동에게 아이돌봄 서비스를 제공했다.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을 바라는 가정에서는 먼저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정부 지원 유형을 결정받은 후 아이돌봄 누리집(https://idolbom.go.kr) 및 아이돌봄 대표전화(1577-2514)를 이용해 서비스 제공기관에 신청하면 된다.

유미자 전라남도 여성정책지원관은 “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맞길 수 있도록 아이돌봄 서비스의 안전 및 질적 향상을 위해 서비스 제공기관과 함께 노력 중”이라며 “취업 부모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계속 발굴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 영광서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시설 종사자 등 1천400여 명 화합 한마당-

전라남도는 사회복지인의 긍지와 사기를 높이고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증진의 폭을 넓히기 위해 6일 영광스포티움 국민체육센터에서 제20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사회복지의 날 기념행사에는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노진영 전라남도사회복지협의회장, 김한종 전라남도의회 부의장 등 도의원, 김준성 영광군수를 비롯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자원봉사자, 사회복지공무원 등 1천400여 명이 참석했다. 전라남도와 영광군이 주최하고, 전라남도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했다.

제20회 사회복지의 날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됐다.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1부에서는 사회복지사업 윤리선언문 낭독에 이어 전라남도지사 표창, 전라남도사회복지협의회장 표창, 광주전남지방병무청장 표창 등 40여 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노진영 협의회장의 기념사와 김영록 도지사의 격려사, 김한종 부의장의 축사와 김준성 영광군수의 환영사가 이어졌다.

2부에서는 지역문화탐방 행사와 사회복지인예술제 멘토링 사진공모전, 기관별 미션 게임 등 자체행사를 열었다. 문화와 역사체험을 하면서 정보 교류와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김영록 도지사는 격려사에서 “사회복지 가족들의 사랑과 봉사 덕분에 사회가 따뜻해지고 있으나 근로 여건이 녹록하지 않아 안타깝다”며 “보다 나은 환경에서 더 즐겁고 보람차게 일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회복지의 날은 1999년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공포일인 9월 7일로 정해졌다. 그 날로부터 1주간을 사회복지주간으로 규정해 매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전남 섬 발전지원센터, 섬 전문기관 우뚝

-개소 1년…주민-행정 간 가교역할 통해 섬에 활력 불어넣어-

전라남도가 섬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운영한 지 1주년을 맞은 섬 발전지원센터가 섬 주민과 행정 간 가교역할을 톡톡히 하며 섬 전문기관으로 우뚝 섰다고 6일 밝혔다.

섬 발전지원센터는 섬 주민과 행정이 함께 만들어가는 주민 주도 섬 가꾸기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주민과 행정 간 가교역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반영, 지난해 11월 전국에서 가장 먼저 만든 섬 전문조직이다.

섬 가꾸기 현장 지원, 마을공동체 사업 컨설팅, 주민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전라남도의 대표 섬 정책인 ‘가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을 하고 있는 14개 섬을 직접 방문해 섬 주민과 고락을 같이 하면서 밀착지원을 하고 있다. 섬 고유의 생태와 문화를 바탕으로 주민이 살고 싶고 여행객이 가고 싶은 섬을 만들고, 주민의 결속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그동안 섬 발전지원센터는 섬의 특성에 맞는 선진사례를 찾아 멘토링을 지원하고, 마을공동체 관광소득사업 개발 컨설팅도 하고 있다. 신규 사업 발굴, 다른 사업과 연계 방안을 모색, 우수 마을공동체 사례 교육, 마을식당·카페 운영, 관광·건축·회계 전문가 자문 등 주민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찾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주민 간 갈등 해결을 지원하고, 가고 싶은 섬 사업과 마을공동체에 대한 이해를 돕고 주민을 관광상품 개발 및 관광해설을 할 수 있는 전문가로 양성하는 주민대학과 섬 코디네이터 프로그램을 실시해 주민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가고 싶은 섬을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섬 콘텐츠를 제작해 온라인 홍보활동도 펼쳤다. 섬살이체험과 섬 먹방투어 등을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 홍보해 젊은층에게도 섬을 널리 알렸다.

이같은 활동에 대해 인천, 경남, 전북 등 많은 지자체에서 관심을 갖고 벤치마킹을 할 정도로 우수사례로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섬 주민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호 완도 여서도 협동조합 이사장은 “주민 주도로 섬을 가꾸는 상황에서 센터가 등대처럼, 나침반처럼 주민과 함께 섬의 앞날을 함께 만들어가는 동반자 역할을 해줘 항상 든든하다”고 말했다.

박근희 여수 손죽도 추진위원장은 “사업을 추진하면서 주민과 함께 고민하며 결정해야 할 일들이 많은데, 그럴 때마다 지혜로운 판단을 하는데 센터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고 밝혔다.

섬 발전지원센터는 이같은 섬 주민들의 기대를 반영해 앞으로도 주민들과 협업을 통해 다각적인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섬마을 여행상품 개발은 물론 청년과 함께 하는 국제워크캠프 프로그램 기획도 준비하는 등 주민 주도의 섬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이상심 전라남도 섬해양정책과장은 “지난 1년은 센터의 방향을 살피고, 역할을 공고히 하는 초석을 다진 의미 있는 해였다”며 “앞으로 섬발전지원센터를 통해 전라남도가 지역 주민과 함께 호흡하면서 전국 섬 정책을 선도해 섬 발전에 기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남혁신센터, 대학생 취창업 교내캠프 인기

-7~8일 전남대 여수캠퍼스서 운영…모의면접 등 취․창업 역량 강화-

(재)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정영준)는 7~8일 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 졸업예정자 60명을 대상으로 취‧창업 역량강화 캠프를 운영한다.

‘대학생 취․창업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은 전남지역 대학에 취‧창업 교양 교과목을 개설, 교육과 교내 캠프 운영을 통해 청년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이번 교내캠프는 청년 구직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맞춤형 자기소개서 작성 실습과 1대1 전문가 컨설팅을 통한 진로 탐색, 그룹별 모의 면접 등 집중 실습형 교육으로 운영된다.

특히 변화하는 채용시장에 따른 대응 방법과 성공 취업을 위한 면접 실전 기법 등 구직자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참여자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전남지역 고등학교와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취‧창업 역량강화 교육’을 2017년부터 운영, 현재까지 1천641명이 수료했다.

오는 18일부터 25일까지는 한국폴리텍대학 순천캠퍼스에서 재학생 180여 명을 대상으로 교내캠프를 운영할 예정이다.

정영준 센터장은 “대학생 취‧창업 역량강화 교육은 전남지역 대학생에게 만족도가 높아 꾸준히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용 지원 프로그램과 참여 대학을 확대해 전남 청년의 취·창업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완도수목원, 정원 전문가 25명 양성

-정원관리사 양성교육 과정 교육생 전원 수료-

완도수목원(소장 박화식)은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과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원관리사 양성교육을 추진, 25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고 6일 밝혔다.

완도수목원의 정원관리사 양성교육은 지난 9월 입교식을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총 60시간에 걸쳐 정원과 수목원에 대한 이해, 정원수목의 종류와 활용, 정원 설계 및 조성, 병해충, 가지치기 등 관리 요령 기초교육으로 진행됐다.

시군에서 자체적으로 교육생을 모집해 장흥․해남․강진․완도지역 주민 25명을 선발, 출석(80%)과 필기시험 등을 통해 60점 이상 취득한 교육생에 한해 교육 이수증을 발급하는데 25명 전원이 합격했다.

올해 기초교육 과정을 이수한 교육생은 2020년 심화교육 70시간을 받을 수 있다. 정원 분야에서 30시간 이상 봉사활동 실적이 있는 사람에게는 ‘전라남도 정원관리사’ 인증서가 수여된다.

정원관리사가 되면 시군에서 조성하는 공동체정원 가든서포터즈(Garden supporters)로 참여할 수 있고, 국가나 지방정원 및 수목원, 자연휴양림 등에서 가드너(정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정문조 완도수목원장은 “올해 처음 시작해 부족함이 많았지만 교육에 참여하는 교육생의 열의가 높아 25명 전원 수료했다”며 “내년에도 교육 준비를 잘 해 정원에 대한 소양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정원관리사 양성교육은 전라남도 주관으로 ‘전라남도 정원․휴양문화산업 육성 조례’에 따라 올해 처음 도입됐다. 완도수목원은 지난 5월 공모와 심사를 통해 전라남도로부터 정원관리사 양성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다.

 

전남형 환경교육 정책 만든다

-전남도, 민․관․학 참여 환경교육 활성화 위한 첫 정책토론회-

전라남도는 전남만의 특색 있는 ‘전남형 환경교육 정책’을 만들기 위한 전라남도 환경교육 정책토론회를 지난 5일 도의회 초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환경부․전라남도․전라남도교육청 등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 전라남도의회 의원, 지역대학 교수 및 학생, 여수YMCA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김대희 여수YMCA 센터장 사회로 진행된 토론회에서 진명호 환경부 과장이 ‘정부 환경교육 활성화제도 및 정책 방향’, 김상채 목포대학교 교수가 ‘전남 특색을 반영한 환경교육 정책 제언’ 주제발표를 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회엔 황민진 전남녹색센터장을 좌장으로 이범우 도 기후생태과장, 전경선 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장, 신원호 도교육청 장학관, 박수완 광양만녹색연합 사무국장, 한명근 전남자연환경연수원 과장이 지정 토론자로 참석했다.

이들은 전남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언은 물론 지역 환경 현안 해결을 위한 지방정부와 단체의 역할, 사회와 학교의 환경교육 네트워크 형성과 발전을 위한 민․관․학계의 역할과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박봉순 전라남도 환경산림국장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기후변화에 대한 도민의 관심을 높이고 전남형 환경교육 정책 방안을 폭넓게 논의하는 소중한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전라남도 환경교육을 위한 최초 토론회였다. 이용재 전라남도의회 의장과 강정희, 강문성, 민병대, 이장석 도의원이 참석해 환경교육에 대한 도의회 차원의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이고, 관련 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