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뉴시스]
검찰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이 7일 공식 업무에 착수했다. 이날 임관혁(53·사법연수원 26기) 특수단장은 서울고검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 인선 작업 등을 시작했다.

특수단은 부장검사 2명과 검사 5~6명 등 10명 안팎의 검사로 꾸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수단에 합류할 검사로는 조대호(46·30기) 대검찰청 인권수사자문관, 용성진(44·33기) 청주지검 영동지청장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특별수사단 규모가 작다는 지적도 나온다. 참고로 검찰이 조국 교수 수사에 투입했던 규모는 검사 20여명, 수사관 50여명으로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의 두배가 넘기 때문이다.

특수단은 인선 작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기록 검토에 나설 계획이다.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및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측 자료뿐만 아니라 이전에 수사가 진행됐던 각종 의혹 관련 자료 등도 살펴볼 것으로 알려졌다.

자료의 양이 방대한 만큼 특수단은 분석에 먼저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기록 검토와 함께 수사 전개 방향 등도 함께 설정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전날 대검찰청은 세월호 침몰 사건을 둘러싸고 남아있거나 새롭게 제기된 의혹 모두를 규명하기 위해 특별수사단을 설치, 재수사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약 5년7개월 만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