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조업 중 나포된 중국어선이 신안 흑산도항으로 압숭되고 있다
불법조업 중 나포된 중국어선 본 기사와는  무관, 뉴시스

통일부가 지난 2일 동해에서 나포한 북한 주민 2명을 판문점을 통해 추방했다고 7일 밝혔다. 이들은 동해에서 조업 중 동료 선원들을 살해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가 반인륜적 흉악범죄를 저지른 북한 주민을 추방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지난 112일 동해상에서 나포한 북한 주민 2명을 117일 오후 310분께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추방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우리 측 관계당국은 지난 112일 동해 NLL(북방한계선) 인근 해상에서 북한 주민 2명을 나포해 합동조사를 실시했다""그 결과, 이들은 20대 남성으로 동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오징어잡이 배에서 16명의 동료 승선원을 살해하고 도주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115일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추방 의사를 전달했다""북측이 116일 인수 의사를 확인해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들이 살인 등 중대한 비정치적 범죄로 북한이탈 주민법상 보호대상이 아니고 우리 사회 편입시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되고 흉악 범죄자로서 국제법상 난민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정부부처 협의 결과에 따라 추방을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통일부 당국자 등에 따르면 북한 주민 3명은 지난 8월 중순께 함경북도 김책항을 출항해 러시아 해역 등을 다니며 오징어잡이를 하던 중 가혹 행위 등을 이유로 선장을 살해했다. 범행이 일어난 17t 오징어잡이 배는 20여 명이 탑승할 수 있는 규모로 알려졌다. 이들 3명은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나머지 승선원 15명도 추가로 살해하고 시신을 바다에 유기한 것으로 조사됐다. 살해에는 둔기가 사용된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다른 선원이 반발해서 살해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10월 말께 범행이 이뤄졌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후 이들 3명은 자강도로 도주할 목적으로 잠시 김책항에 재입항 했다가, 그 가운데 1명이 오징어를 처분하는 과정에서 붙잡히면서 나머지 2명이 그대로 배를 타고 10월 말께 도주를 했다.

북한 당국도 김책항에서 공범 1명을 붙잡으면서 범행을 파악하고 나머지 2명의 체포를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우리 측에 특별한 통보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1031일 북한에서 이 어선이 도피하려 하고 그쪽(북한당국)이 작전을 진행하는 것을 우리가 SI(특수정보망) 정보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우리 해군특전요원들이 112일에 (어선으로) 들어가서 제압했다""그 이후 (어선을) 예인해서 중앙정부합동조사위로 넘겼다"고 체포 과정을 설명했다. 나포 후 국가정보원 등 관련 기관은 이들을 합동신문을 했고, 이 과정에서 범행 사실을 자백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이들은 나포 후 귀순 의사를 밝히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 주민 추방과 관련, "귀순 의사가 있느냐 하는 부분들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을 했다""귀순 의사를 신뢰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번에 추방된 인원들은 살해범죄 후에 당초 자강도로 도망할 것을 계획하고 이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북한 김책항 인근으로 이동을 했다""이들 중 한 명은 일단 돌아가자, 죽더라도 조국에서 죽자고 합의했다고 진술을 했다"고 전했다.김 장관은 "이들은 우리 해군에 의해 제압된 직후에 귀순 의사를 표명하기도 했지만 그것이 일관성이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