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풍사건’이 총선을 2여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핵심변수로 떠오르면서 정치권의 손익계산이 분주하다.우선 강삼재 의원이 안기부 돈 940억원의 출처를 김 전대통령이라고 주장한 뒤 가장 고무된 곳은 한나라당이다. 한나라당은 “누명을 벗었다”며 반색하고 있다.특히 가뜩이나 차떼기당 이미지를 갖고 있는 한나라당으로선 최소한 ‘국고 횡령당’이란 오명이라도 벗어날 수 있는 단초를 발견한 셈이다.

한나라당 박진 대변인은 “나랏돈으로 총선을 치렀다는 누명을 벗게 돼 정말 기분 좋다”면서 “이로써 총풍 병풍 안풍이 모두 허구임이 드러나 한나라당을 옭아맸던 부정적인 이미지를 상당부분 걷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나라당이 희색을 보이는 또 다른 이유는 정부가 한나라당을 상대로 제기한 민사소송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희망이다. 반면 열린우리당은 “안기부 돈이라는 사실엔 변함이 없다”고 정반대 시각을 보였다.

열린우리당 김부겸 의원은 “국민들 입장에선 국가예산이 곧바로 한나라당에 간 것인지, 안기부돈이 YS를 거쳐 한나라당에 간 것인지, 아니면 YS가 대선을 전후해 거둬들인 불법정치자금인지에 관해 큰 차이를 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설령 YS의 공소시효가 끝난 불법 정치자금으로 밝혀져 YS에 대한 도덕적 비난에 그친다고 하더라도 한나라당이 불법자금으로 선거를 치렀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는 만큼 이미지 개선효과는 거의 없을 것이란 분석인 셈이다.

특히 YS가 증인출석을 거부하고, 김기섭씨가 계속 안기부돈이라고 주장할 경우 법원은 안기부돈으로 판결을 내릴 수도 있다. 이럴 경우 한나라당은 의외로 난감해질 수 있다. 그럼에도 안풍사건이 이미 여러 차례 선거에 영향을 끼쳤던 만큼 어떤 결론이 내려지든 이번 총선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란 분석도 많다.민주당은 원칙적으로 진실규명을 강조했다.<봉>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