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전경제부총리는 지난 11일 장관 이임식에서 “정치가 사회 갈등을 증폭시켜 경제 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됐다”며 총선 출마의 변을 밝혔다.김 부총리는 또 “각계의 전문가들은 정치가 경제의 발목을 잡고 사회 갈등을 키우고 있는 상황을 방관하지 말고 국회로 적극 진출해서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 에너지가 생산적인 방향으로 분출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경제부총리의 중책을 맡았던 당시 대외적으로는 북핵 문제, 이라크전쟁, 사스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대내적으로는 SK글로벌, 카드채, 신용불량자, 내수 위축, 물류 파업 등으로 위기 상황에 처해 있었다”며 “하지만 직원들과 합심해 어려움을 극복, 2만불 시대로 가는 길에 밀거름이 될 많은 일들을 했다”고 말했다.이어 그는 “하지만 많은 성과에도 불구, 보다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펴지 못해 국민들의 생활을 충분히 개선하지 못한 점이 무엇보다 안타깝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특히 그는 “가장 안타까운 것은 정치가 아직도 경제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2만불 시대로 가기 위해서는 정치문화부터 바꿔야 한다. 또 경제전문가들이 국회에 적극 진출해 우리의 정치가 사회갈등을 완화시키고 분산된 국민의 에너지를 결집하는 생산적인 장소로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정계 입문에 대한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김 전부총리는 열린우리당에 입당, 수원 권선구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졌다.<성>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