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해철(경기 안산시상록구갑) 국회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하기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전해철(경기 안산시상록구갑) 국회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하기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이 이달 초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선처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10일 전 의원 측에 따르면 전 의원은 이달 4일 탄원서 내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당선 무효형을 선고받고 대법원 최종 판결을 남겨둔 이 지사의 선처를 호소했다.

전 의원은 탄원서에서 “지난해 경기도지사 후보 토론회에서 이 지사의 답변은 타 후보들에게서 나온 질문을 방어하는 차원에서 나왔다”며 “쏟아지는 질문 속 짧은 몇 마디가 과연 1350만 경기도민의 선택을 뒤엎을 만큼 중대한 것인지 신중히 판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경기도당위원장, 최고위원으로 수많은 선후배, 동료들과 함께 오며 경기도 각 지역의 정책현안을 듣고 지역별 정책 확립과 실천을 통해 도의 고르고 균형 있는 발전이 이뤄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왔다”며 “다행히 이 지시가 지사로 선출돼 취임 1년 만에 계곡 불법영업 철퇴, 수술실 폐쇄회로(CC)TV 설치, 국내 최초 24시간 닥터헬기 도입, 공공건설공사 원가공개, 지역화폐 등 정책을 추진해 도민 삶을 바꿔나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 지사는 도에 필요한 정치인이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지사는 강한 추진력과 탁월한 역량을 가진 행정가로, 경기도민의 지지와 호응을 받으며 더 살기 좋은 경기도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해줬다”며 “도정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해주길 청원한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는 전 의원이 탄원서를 제출한 것을 두고 민주당이 내년 총선에서 ‘원팀’으로 뭉치겠다는 의지를 나타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전 의원과 이 지사는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로 각축을 벌인 전력이 있다.

앞서 이 지사는 친문 핵심 인물로 여겨지는 양정철 민주연구원 원장과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지난달 28일 수원에서 회동을 갖고 당의 통합을 위해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더불어 전 의원이 이 지사에 대한 탄원서를 내면서 ‘친문’과 ‘친이’ 세력 사이 화합이 도래할 공산이 크다.

이 지사도 민주당의 단결을 강조하려는 듯 문재인 정부를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는 뜻을 거듭 알리고 있다.

이 지사는 이달 8일 국회에서 진행된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문재인 정부 성공을 일선에서 지원하고 함께하는 자부심이 있다”며 “공정한 세상 만들려 하는 문재인 정부를 경기도에서 적극 지원해 반드시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