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정권의 주축이었던 386 참모들이 줄줄이 심판대에 오르고 있어 박정규 민정수석 등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의 속이 타들어 가고 있다.불법자금 수사가 노무현 대통령 측근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며 사태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노무현 대통령의 왼팔·오른팔로 불리던 이광재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과 안희정씨의 사법처리에 이어 노대통령을 그림자처럼 수행해온 여택수 부속실 행정관의 억대자금 수수는 충격적이다.

여 행정관은 노 대통령의 민주당 후보 경선 시절부터 노 대통령의 `그림자처럼 수행`을 맡았던 386 참모로, 대통령 취임 후에도 수개월간 수행을 맡았다. 여씨는 검찰 소환통보를 받은 뒤인 지난 1일 민정수석실에 “어떻게 했으면 좋겠느냐”고 상의한 뒤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여씨 역시 대선자금 조성 차원을 넘어 청와대에 들어온 뒤 수개월만에 기업의 돈을 스스럼없이 받았다는 점에 경악하고 있다. 당선축하금이든, 청탁대가든 대통령 수행비서란 신분으로 기업으로부터 거액을 받았다는 것은 청와대의 도덕성을 땅에 떨어뜨려놓을 것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구속된 안희정씨가 롯데로부터 10억원 가량의 불법대선자금을 받은 정황이 검찰에 포착되는 등 잇따라 노 대통령의 측근들이 사법처리 위기에 놓였다. 특히 안씨가 받은 롯데자금 10억원은 지난 2002년 대선을 전후해 5대 기업이 노무현 캠프에 건넨 첫번째 불법 정치자금으로 드러난데다 안씨가 롯데자금 10억원을 포함 지금까지 기업으로부터 받은 불법 대선자금의 총액이 무려 33억9,000만원이나 돼 청와대측은 바짝 긴장하고 있다.<민>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