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인의 모략과 시기로 인해 억울한 누명과 구설로 명예에 손상이 있을 수니 고집은 버리고 한 걸 음 뒤로 물러서는 슬기가 곤경에서 이기는 지혜다. 사업은 사두르지 말고 순리대로 행해야 길하다. 마음이 안정되지 않아 사소한 일에도 마음이 흔들린다. 조용히 마음을 가다듬으라. 체면이나 평판 생 각하지 말고 극도의 긴축이 필요한 때다. 태산같이 믿었던 사람과 갈라서게 되고 뒷수습을 위한 손재 수가 있다. 이익에 연연하지 말라.
길일 : 12, 15 흉일 : 16, 17
마음속의 근심이나 곤란에서 해방되는 수다. 새로운 것을 향해 노력하면 큰 성과가 있다. 대립과 송사는 최악의 운으로 가는 길이니 나를 낮추고 믿을 만한 사람에게 잠시 일을 맡기고 쉬는 것도 방법이다. 정신적인·물질적인 면에서 약간 손해가 있더라도 일단 양보하면 길하다. 여행은 안 좋은 때이니 삼가라. 그러나 마음을 풀고 시간을 헛되이 보내면 모처럼 행운의 기회를 잃고 지출만 늘어 난다. 부탁받은 일은 정성껏 협력하라.
길일 : 16 흉일 : 14, 17
태산같이 믿었던 사람이 갈라서게 되고 뒷수습을 위한 손재수가 있다. 소인의 모략과 시기로 인 해 억울한 누명과 구설로 명예에 손상이 있을 수니 고집은 버리고 한걸음 뒤로 물러서는 슬기가 곤 경에서 이기는 지혜다. 사업은 사두르지 말고 순리대로 행해야 길하다. 마음이 안정되지 않아 사소 한 일에도 마음이 흔들린다. 조용히 마음을 가다듬으라. 체면이나 평판 생각하지 말고 극도의 긴축 이 필요한 때다. 이익에 연연하지 말라.
길일 : 14, 17 흉일 : 12, 16
땅 속의 씨앗이 새싹 되어 땅을 뚫고 나오는 수니 만물소생의 기쁨이 함께한다. 관직에 있는 사람에 게는 승진운이 엿보이며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 온다. 사업자에게는 적은 자본으로 큰 이득을 낸다고 하니 승부를 걸만한 때다. 서쪽과 남쪽이 이로우니 목적한 일은 협력해 주고 있는 사람과 같이 행동하라. 남에게 부탁받은 것은 정성껏 도와주면 행운이 따른다. 귀인을 만날 수니 처신에 신경을 쓰 라. 금전운 길하고 수입도 좋다.
길일 : 15 흉일 : 13
실속은 있으나 구설수가 보이니 의롭지 못한 재물은 절대 탐하지 말고 말조심에 입조심이 자신 을 구한다. 후퇴하면 흉하고 전진하면 길하니 분수껏 앞을 보고 뛰어야 할 때. 정당하게 처신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다. 순종해야 집안이 화목하니 가정에 관심을 갖고 신경을 써야 할 때다. 천구 살이 해를 끼치니 흉한 일이 앞에 있다. 경제 문제로 가정에 불화가 보인다. 불 나기 전에 끄는 것 이 요령이요 지혜다.
길일 : 11, 12 흉일 : 17
싸움터에 나가는 전사처럼 위험이 있더라도 공이 있으니 이롭다. 비장한 각오와 강건한 결심이 섰으니 치밀한 계획으로 아랫사람의 뜻을 주저함이 없이 받아들이면 백전백승의 기회가 분명하 다. 닭이 털을 벗고 봉황새가 되는 행운 시기다. 동지를 만나 뜻하는 일을 얻고 새로운 일을 도모 할 수다.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한 때이며 당신의 현명한 선택과 용기가 행운을 만든다.
길일 : 12, 17 흉일 : 13, 14
임금은 어질고 신하는 충성하니 매사 질서있게 움직여야 할 때다. 가정도 화목하고 사업진행도 원 만하니 만사형통이다. 그러나 호사다마라 했으니 자만이나 오만은 원귀를 부르니 자성하고 덕성을 기르면 길하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조건이 좋은 수다. 성실한 노력만이 이렇게 좋은 기회를 포착하 여 성공의 문턱을 넘는다. 문을 두드리라. 비록 손발이 맞지 않더라도 서로 양보하고 맞추어 나가면 성과가 좋다. 남자는 색정을 주의하라.
길일 : 13 흉일 : 11, 12
기름진 땅에 오곡을 심는 때니 인내와 노력으로 대처해야 하는 수. 만물을 번성시키는 것은 하 늘과 땅이므로 순응하면 큰것을 이루게 한다. 하늘 같은 마음으로 주변을 포용하고 땅 같은 아량 으로 포용하면 만사가 형통한다. 전쟁터에 나서는 말처럼 곤고와 위험이 함께 있더라도 공이 있다. 비장한 각오와 결심이 섰으니 치밀한 계획으로 부하나 참모의 뜻을 아낌없이 받아들이면 백전백 승의 기회가 분명하다.
길일 : 14, 15, 17 흉일 : 11, 12, 13
하늘이 베풀어 주고 땅이 이익을 주는 수니 나도 이롭고 남에게도 이롭게 하는 수다. 사업도 바 빠지고 일하는 기분도 느낄 때다. 거래나 교섭도 내 뜻대로 이루어지니 만족할 수다. 세력이 위로 올라 오는 때니 이롭지 않음이 없고 음양도 화합하니 만물을 소생시키고 번성하여 키운다. 교제가 많고 출입이 빈번하여 심신이 피곤하다. 그러나 활동할수록 얻는 것이 많은 좋은 때니 기회를 적 절히 활용하라.
길일 : 11, 15 흉일 : 13, 17
날개가 부러진 상이니 움직여도 소득이 적을 때다. 작은 것에 집착하여 큰 것을 잃을 수 있으니 마음을 크게함이 옳다. 이러한 때에는 남의 눈에 뜨이지 않는 곳에 이득이 있으니 매사 신중하라. 전화위복으로 목적을 이루는 때니 가족을 사랑하라. 달리는 말에 채찍을 가하듯 더욱 용기를 내어 밀고 나가라. 목적을 이룰 것이다. 긴 외로움과 방황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이룰 수 있는 틀을 만 드는 때다.
길일 : 12, 16 흉일 : 13, 14
운기가 하늘에 있다하니 심심한 마음으로 조상님께 정성을 다하면 그 복을 받는다. 매사가 원만 하고 막힘이 없으니 만사형통이다. 길운과 경사가 아울러 함께 이루니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서쪽에 향운의 신이 있으니 늘 기도하라. 거래 말썽 있던 일도 결말이 날 수. 장기적인 것 보다 단기로 성립시킨 일이 이익. 서류조심. 금전은 일한 만큼 결실. 단계적으로 수금이나 매출에 목적을 두면 길하다.
길일 : 13, 14, 17 흉일 : 12, 16
하늘과 땅이 합심해서 만물을 영육하는 때니 태평세월이다. 나무나 순조로워 방심·교만하면 조화 의 신이 당신을 버릴 수도 있으니 자중하라. 작은 것을 주고 큰 것을 얻는 때니 매사 신중하라. 기회가 왔으니 망설이지 말고 추진하던 일에 착수하라. 승진시험도 힘쓰면 이루어 진다. 윗사람과 상대하는 일은 심임을 받아 뜻하는 바가 성취된다. 겸손근면한 사람은 더없이 좋으나 불손하면 악운을 초래한 다. 금전운 좋고 애정운·여행수도 있다.
길일 : 11, 14 흉일 : 13, 16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