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신임 비서실장 [뉴시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뉴시스]

청와대 인사수석실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후임자를 물색에 고초를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전방위적인 후보자 접촉을 통해 법무부장관 인선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한 여권 관계자는 11일 “청와대 인사수석실에서 여러 후보자들에게 의사 타진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법무부장관 자리를 더 이상 비워두기 어렵다는 의미다.

이와 더불어 이낙연 국무총리와 총선 출마를 염두에 둔 장관들의 향후 거취 등 여러 안건으로 연말·연초 치러질 개각 규모와 시기에 관심이 쏠린다. 다만 청와대는 현재 법무부 장관 ‘원포인트 개각’ 인선 외 추가 개각과 청와대 개편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날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내년 총선과 관련, “당에서 요구하고 본인이 동의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놓아드려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연말·연초 개각을 가시화한 것 아니냐는 풀이가 쏟아지고 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공직자 사퇴 시한은 선거 90일 전인 내년 1월16일까지다. 적어도 내년 초 전까지는 총선 출마자들에 대한 거취가 판가름 나야 한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출입기자단 행사에서 법무부 장관 인선에 서두르지 않겠다는 방침과 더불어 개각을 예정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청와대 인사수석실에서는 이미 법무부 장관 후임자 물색 작업에 들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한 달여 동안 비워진 법무부장관 자리를 메우는 것이 가장 큰 과제다. 노 실장은 “현재 공석인 법무부 장관에 대한 인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정말 쉽지 않다”며 “많은 분들께서 고사를 한다”고 호소했다.

다양한 예비 후보자들과 의견을 교환했으나 그들이 ‘조국 정국’에서 드러난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의 부담으로 다들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풀이다. 이 때문에 조 전 장관의 후임으로는 이를 비교적 수월하게 통과할 수 있는 관가나 정치권 인사 등이 거론된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특히 ‘현역 의원’이 국회 문턱을 넘기 수월하다는 의견이 나오며 판사 출신인 추미애 전 민주당 대표, 박범계 민주당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올랐다. 또 변호사 출신이자 참여정부에서 민정수석으로 일했던 전해철 의원 역시 유력 후보군 중 한 명이다. 전 의원은 앞서 법무부장관 유력설이 제기될 당시 고사하면서도 청와대가 거듭 장관직을 요청할 경우 수락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여권 관계자는 한 언론매체와의 통화에서 “지금 내각에 들어온다는 것은 불출마를 전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엄청난 정치적 결단을 해야 한다”며 “추 전 대표와, 박 의원 둘 다 출마 의사를 분명히 밝혀왔던 인물이라 결단하기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낙연 총리 차출설’도 재조명 받고 있다. 이 총리에 관해서는 그동안 당에 복귀해 일정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역할론’이 제기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당 선대위원장으로 총선을 진두지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다만 총리 인선의 경우, 국회 인사청문회 뿐 아니라 국회 인준 통과 과정까지 요구된다. 총선을 앞두고 총리 임명과 관련한 정쟁이 불거질 경우 향후 총선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공산이 커 조심스러워야 한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여권 내부에서 이 총리 후임으로 언급된 인물들은 김진표·원혜영·정세균 의원 등이다. 이들은 모두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총선 출마 의사를 밝힌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현미 장관의 교체 시기도 도마에 올랐다. 유 장관과 김 장관은 지난달 내년 총선 출마 의지를 은연중에 내비쳤다. 다만 김 장관의 경우 후임 국무총리로도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 안에서도 총선 출마 채비를 하고 있는 이들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김광진 정무비서관,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이 총선 출마설이 나오고 있다. 

윤 실장의 경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지역구인 서울 구로을, 거주지인 부천, 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을 등이 출마지로 언급된다.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총선 개각 시점에 맞물려 청와대 인적 개편으로 이어질 수 있다. 노 실장은 “조직 진단은 원래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라며 인적 쇄신을 현재까진 검토하고 있지 않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