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청 전경 (사진=동작구 제공)
동작구청 전경 (사진=동작구 제공)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2019 서울시 자치회관 운영평가'에서 8년 연속 우수구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자치회관 운영평가는 서울시가 주민자치 발전기반 조성과 자치회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다. 평가는 ▲주민자치 운영 프로그램 ▲자치회관 시설활용 ▲지역자원과 연계를 통한 자치회관 운영, 자치회관 도농 교류 등 기타 운영사항 ▲자치회관 운영 개선 사례 등 4개 분야 8개 항목에 걸쳐 서면평가와 현장모니터링으로 진행됐다.

구는 각 분야별 평가에서 고른 점수를 얻었고 특히 사당2동과 신대방1동의 우수사례에서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당2동은 ▲환경, 청소년, 법률 분야의 주민 교육프로그램 '사이마을 아카데미' ▲마을의 정보활동사항을 알려주는 '사당2동 소식샘' 발간 ▲벚꽃축제와 여름축제 등 '이웃과 이웃 사이에 징검다리를 놓는 마을' 사업을 펼쳐 주민 화합과 협력의 장을 마련했다.

신대방1동은 함께하는 다문화 마을 '다(多)가치 상생 프로젝트'로 ▲일반가정과 다문화가정의 '멘토-멘티 사랑의 김치 담그기' ▲다문화가정 아동과 같이 하는 초등학생 방과 후 활동 ▲'다(多)가치 페스티벌' 등을 진행해 문화적 차이, 상호 이해부족으로 야기되는 갈등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통합 분위기를 조성했다.

구는 우수상 시상금을 자치회관 시설과 장비 개보수,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 주민의 활동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