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부산에서 취임 후 세 번째로 현장 국무회의를 열고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붐업'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현장 국무회의에 참석했다. 벡스코는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열리는 곳이다.

현장 국무회의가 개최된 것은 문재인 정부 들어 세 번째다. 앞서 문 대통령은 3·1절을 앞둔 지난 226일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또 일본의 수출 규제 이슈가 한창이던 지난 910일에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회의를 열어 '아무도 흔들 수 없는 경제'를 만들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부산에서 현장 국무회의를 연 것은 한·아세안 회의 성공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결집하고 국민적 관심과 성원을 모으는 한편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서다.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는 지난 2년 반 동안 우리 정부가 진심과 성의를 다해 추진해 온 신남방정책의 중간 결산"이라며 "아세안과의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 동반 성장의 상생 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무위원들은 '·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배지를 달고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에는 국무위원들을 비롯해 오거돈 부산시장도 처음으로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각 부처와 부산시에 "신남방정책은 아세안 나라들과의 협력 속에서 완성된다""아세안 각국의 국가발전 전략과 조화를 추구하는 신남방정책의 정신이 이번 특별정상회의의 행사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협력 성과를 통해서도 잘 반영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부산 시민들은 물론 국민들께서도 관심과 성원을 당부 드린다""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응원해 주시면서 다채롭게 마련된 부대행사에도 많은 국민들께서 참여해 함께 즐겨주시기를 기대한다. 이번 행사가 국가적으로 중요한 외교 행사이면서 우리 국민들과 아세안 국민들의 축제의 장이 되길 기원한다"고 덧붙였다.한편 문 대통령의 부산·경남·울산(PK) 방문은 공식·비공식을 합쳐 올해 들어 16번째이며, 지난달 26일 모친 병문안과 28일 모친상, 이달 8일 성묘를 제외하면 13번째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