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저출산·고령화시대 해답을 돌봄에서 찾는다.

서울시는 18~19일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19 서울국제돌봄엑스포'를 연다고 14일 밝혔다.

주제는 '세계와 함께, 서울의 새로운 돌봄'이다. 서울 돌봄의 성과를 돌아보고 저출산·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막식은 18일 오후 5시 DDP 알림 1관에서 열린다.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 김영종 서울시구청장협의회장(종로구청장) 등 초청 인사의 축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의 새로운 돌봄 비전 제시 등이 이어진다.

국제돌봄전시회는 18일 오후 3시부터 19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서울시 15개 부서와 25개 전 자치구가 참여한다. 미국(하와이 호놀룰루), 캐나다(밴쿠버), 스웨덴(예테보리), 대만(타이페이), 폴란드(루블린), 아이슬란드(레이캬비크) 등 6개 해외 도시와 부산·한국보건사회연구원, 아셈 노인인권정책센터(AGAC),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등 총 10개의 기관이 함께한다.

서울시노인복지협회, 서울시 사회복지관협회 등 11개 민간 협회와 9곳의 민간 돌봄제품 기업은 총 91개 부스를 운영한다.

19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리는 돌봄정책 컨퍼런스에서는 마틴 냅(영국 런던정치경제대학교 보건정책과 교수) 박사의 기조 연설을 시작으로 국내·외 관련 학자들의 연설과 토론이 이어진다. 세션별 주제는 ▲아동 돌봄의 공공책임 ▲다시 쓰는 돌봄, 보건과 복지의 연계 ▲돌봄행정의 국제 비교 등이다.

박 시장은 "이번 엑스포를 통해 전 세대 보편적 돌봄으로 한 발 더 다가가는 서울을 선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