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부장관 [뉴시스]
정경두 국방부장관 [뉴시스]

[일요서울]정경두 국방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이 15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논란,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 등 한미 군사 현안과 관련해 대립각을 세우며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정 장관과 에스퍼 장관은 이날 국방부 청사에서 51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 Security Consultative Meeting)를 주재했다. 회의를 마친 양 장관은 이날 오후 140분 국방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회의 결과를 소개하고 각자의 견해를 밝혔다.

양 장관은 한··일 현안인 지소미아와 관련해 이견을 드러냈다. 에스퍼 장관은 "지소미아는 전시상황에서 한··일 간에 효과적으로, 또 적시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중요하다""지소미아가 갱신이 안 되고 만기가 되도록 그냥 방치를 하게 된다면 효과가 약화되는 면이 있기 때문에 (한일) 양측간 이견들을 좁힐 수 있도록 (정 장관에게) 촉구했다"고 밝혔다.

에스퍼 장관은 이어 "지소미아의 만기나 한일간 갈등, 경색으로부터 득보는 곳은 중국과 북한"이라며 "공통의 위협이나 도전과제에 같이 대응할 수 있도록 저희의 관계를 정상궤도로 올리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우리 정부를 압박했다.

반면 정 장관은 일본의 수출규제 중단이 우선이라는 우리 정부 입장을 고수했다. 정 장관은 "일본이 '안보상황의 문제로 신뢰할 수 없다'라고 하면서 수출규제, 그리고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를 했기 때문에 그 이후에 우리 정부에서도 많은 심사숙고 끝에 이 결정을 내렸다""이러한 노력들이 서로 같이 진행돼야 된다"고 말해 일본의 선제적인 조치 없이는 지소미아가 종료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양 장관은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과 관련해서도 이견을 드러냈다. 에스퍼 장관은 "연말까지 대한민국의 분담금이 늘어난 상태로 11차 방위비 분담 특별조치협정(SMA)을 체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한미동맹은 매우 강한 동맹이며 대한민국은 부유한 국가이기 때문에 조금 더 부담을 할 수 있는 여유도 있고 조금 더 부담을 해야만 한다"고 우리 정부를 압박했다.

그는 이어 "방위비 분담금 중 90%는 한국에 그대로 다시 들어오는 예산"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미국은 한국뿐만 아니라 타 우방국, 동맹국들에 방위비분담금에 있어서 조금 더 인상된 수준을 요구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정 장관은 난색을 표하며 상호 합의 가능한 수준을 찾아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정 장관은 "지금까지 공평하고 합리적으로 방위비분담금이 잘 책정돼 오면서 한반도의 평화를 잘 유지해 왔고 앞으로도 그런 방향으로, 그래서 한미동맹이 보다 발전되는 측면에서 공평하고 합리적인 분담금이 책정될 수 있도록 하자는 데 서로 공감했다"고 반박했다.

정 장관은 그러면서 "지금도 계속해서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양측의 생각을 잘 일치시켜서 한미가 상호 윈윈할 수 있도록 하면서 방위비분담금 협상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