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환투표청구요건 서명보정인 부족으로 제출 유보

고양시의회 전경
고양시의회 전경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의회 의장에 대한 주민소환이 요건 불충족으로 중단됐다.

일산서구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0월 고양시 시민단체(일산나침반 산하 고양시의장주민소환모임)가 제출한 서명부를 심사한 결과 무효 2,701명과 서명을 확인하기 어려운 보정대상 1,348명을 (시민단체에)통보하고 기존 서명자 대상의 보정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는 11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주민소환투표가 이루어지려면 969명의 서명을 보정하여야 했지만, 대학수학능력시험 기간과 맞물려 수험생 학부모들은 서명보정 활동에 참여할 수 없었으며, 해체된 주민소환모임을 다시 구성하고 서명보정 작업을 하기에는 생업을 가진 시민으로서 역량과 시간이 부족하였다.”라고 밝혔다.

이어 시민단체 관계자는 “주민소환운동은 비록 전·출입자 무효처리, 예고 없는 보정요청 등으로 인해 주민소환투표 청구요건을 충족하지 못했지만, 이윤승 시의원이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1만8,866표를 얻어 당선된 사실을 감안하면 기제출 된 1만1,475명의 서명만으로도 이미 시민의 준엄한 경고를 내린 것으로 고양시의회는 물론 정치인들이 시민의 질책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고양시 시민단체(일산나침반 산하 고양시의장주민소환모임)는 지난 7월 (창릉 3기신도시) 사전 도면 유출 등 과정의 적정성이 결여되고 주민 의견을 무시한 채 강행되는 창릉 3기 신도시 건립에 찬성하며 주민에게 욕설을 한 시의원의 징계 처리를 미루는 등 무책임함을 보여주고 있는 고양시의회에 대한 실망과 분노로 이윤승 고양시의장에 대한 주민소환에 나섰던 것이다.

고양시 시민단체(일산나침반 산하 고양시의장주민소환모임) 는 지난 9월 소환투표청구에 필요한 법적 서명요청자 수 유권자 4만8,715명의 20%인 9,743명을 초과한 총 1만1,475명의 서명부를 지난 9월 23일 일산서구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