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조주형 기자] 자유한국당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안과 선거법(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저지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천명하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가 종료된 이후 기자들에게 "지금 한국당의 가장 중요한 역사적 책임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간 권력을 장악하고자 하는 공수처 법안과 대한민국을 사회주의로 옮기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막아내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역사적 책무"라고 규정하면서 "우리의 소명"이라고 덧붙였다.

패스트트랙에 대한 강경투쟁과 관련한 당 차원의 논의도 예고했다. 그는 "우리 당은 (공수처법, 연동형 비례제)저지를 위한 투쟁 방법에 있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며 "내일 의원 총회에서 여러 논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 대여 촉구 발언도 이어졌다.

나 원내대표는 "불법과 폭력, 날치기 강행 등 결코 치유할 수 없는 하자로 점철된 패스트트랙이 여전히 폭주하는데 어떻게 협상다운 협상을 할 수 있느냐"며 여당과 국회의장은 패스트트랙 무효를 선언하라. 그래야 진정한 협상도 가능하다"며 요구했다.

이어 헌법재판소도 언급됐다.

그는 헌법재판소를 향해 "본분에 충실해달라"며 "불법사보임과 불법 긴급안건 조정위원회 의결에 대한 권한쟁의 심판 결정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이날 열린 회의에서 정미경 한국당 최고위원도 동일 사안에 대해 비판했다. 정 최고위원은 "만약 더불어민주당과 문희상 국회의장이 공수처와 연비제를 본회의에 올린다면 그 즉시 한국당은 총사퇴로 막아내야 한다"며 "피하지 못할거면 죽기를 각오하고 싸워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