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_공공와이파이_랜딩페이지
서울시_공공와이파이_랜딩페이지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20일부터 서울의 모든 마을버스에서 무료 공공 와이파이가 터진다.

모든 마을버스에 공공와이파이가 깔리는 것은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다. 개방형인 'PublicWiFi@Seoul' 또는 보안접속인 'PublicWiFiSecure@Seoul' 식별자(SSID) 중 선택하면 된다.

서울시는 이날 마을버스 전 노선(235개 노선·1499대)과 시내·광역버스 81%(총 7399대 중 6000대)에 공공 와이파이 구축을 완료하고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에서 시내·광역·마을버스를 타는 서울과 수도권의 일평균 약 700만명(서울 시내버스 이용객 하루 577만명, 마을버스 이용객 하루 118만명)시민이 무료 와이파이 혜택을 받고 통신비 부담도 덜 것으로 보인다.

마을버스는 전 노선 구축이 완료됐다. 시내·광역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구축되고 있다.

내년에는 서울의 시내버스를 비롯해 올빼미·다람쥐 버스와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운행하는 광역버스까지 공공 와이파이가 100% 구축된다. 달리는 버스에서도 누구나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시는 종합사회복지관, 어르신·장애인 복지관, 청소년 쉼터 등 서울시내 348개 복지 관련 시설에도 올해 공공 와이파이를 추가 설치했다. 총 439개 시설에 와이파이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시는 2022년까지 서울시내 복지 관련 시설 1289개소에 전면 설치할 계획이다. 또 버스를 기다리면서도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까지 모든 중앙버스 전용차로 정류소(358개소)에도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한다.

여의도공원, 남산공원, 문화비축기지 등 서울시 관리 10만㎡ 이상 대형공원 24개소에도 2020년까지 공공 와이파이가 구축된다.

공공 와이파이 구축확대는 서울 어디서나 누구나 공공 와이파이를 무료로 쓰는 '프리 데이터 도시' 실현을 골자로 한 '스마트서울 네트워크(S-Net) 추진 계획의 하나다.

시는 2022년까지 서울 전역 공공장소에 공공 와이파이 단말기 1만6330대를 추가 설치해 시민 통신기본권을 전면 보장하고 스마트도시 인프라를 완성할 계획이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서울은 글로벌 스마트시티를 지향해 가고 있지만 증가하는 가계 통신비 부담과 데이터 양극화 문제를 간과할 수 없다"며 "1000만 시민의 발인 시내·마을버스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공공장소에서는 누구나 요금 부담없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통신기본권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