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경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뉴시스]
정미경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뉴시스]

[일요서울 | 조주형 기자] '자유한국당 쇄신론'이 김세연 의원 총선 불출마 선언 이후 '총사퇴론'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서 더불어민주당은 표 계산이 끝났다고 흘린다. 정의당이 합세한다고 하면 한국당은 뭘 할 수 있느냐"며 "국회의원 총사퇴 외에 달리 방법이 없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렇게 해도 저렇게 해도 통과된다면 적어도 국민들을 위해 한국당은 모두 국회의원직을 버리면서라도 저항해야 한다"고 강변했다.

앞서 정 최고위원이 언급한 '공수처법'과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에 담긴 상태다.
황교안 당 대표도 이번 패스트트랙 강행에 대해 "국회를 장악하려는 시도", "공수처법 역시 합법적 독재를 완성시키려는 의도"라며 단식 투쟁 등 강경 대응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언급된 "국회의언 총사퇴" 발언은 그간 당 안팎에서 관류하던 '쇄신론'보다 강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자리를 함께한 5선의 정갑윤 의원도 "총선을 앞두고 당의 책임과 희생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희생론'을 꺼내들었다.

'희생론'은 곧 '책임론'으로 이어졌다.

그는 "지난 탄핵 직후 김병준 비대위원장 체제를 둘러싸고 당이 갈등과 분열에 휩싸였을 때 저는 중진으로서 책임지고 탈당했다"며 "누가 그런 책임을 보여줬느냐. 좀더 많은 분들이 책임지고 희생했다면 우파 결집으로 이어져 대선 결과가 달라졌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혹평했다.

'쇄신'에 대한 재해석도 보탰다. 그는 "국민은 지금도 책임과 희생없는 한국당에 실망한 것"이라며 "국민이 진정 원하는 것은 다양한 인적구성을 통한 '비빔밥 쇄신'"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