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는 20일 전주도시혁신센터 다울마당에서  전주시 공공건축 전문가 초청강연을 개최했다.

이날 강연에는 조성룡 건축가가 강사로 초청돼 ‘건축과 풍화, 우리가 도시에 산다는 것을’을 주제로 강연했다.

조 건축가는 국내 최고권위의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지난 2006년 베니스비엔날레 국제건축전 한국관 커미셔너를 역임하는 등 각종 건축상을 휩쓴 거장으로 손꼽힌다.

대표작으로는 한강정수장을 재생한 선유도공원이나 옛 어린이대공원 교양관을 리모델링한 꿈마루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 재건축아파트 역사상 최초로 실시된 잠실주공5단지 국제설계공모전에 당선된 것으로 유명하다.

조 건축가는 이날 강연에서 △국내 최초의 아파트 국제현상설계 공모였던 ‘아시아선수촌아파트’ △서울역 고가활용프로젝트 △송파지역의 유일한 공공미술공간인 ‘소마미술관’ △나상진 건축가가 설계한 클럽하우스의 원형을 보존하며 리노베이션한 ‘서울어린이대공원 꿈마루’ 등 과거에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시는 이날 공공건축가 초청강연에 이어 향후 진행될 마지막 공공건축 포럼을 △생태도시 전주의 공공건축 디자인 방향 △도시재생 차원의 건축프로젝트 발표 등 다양한 주제로 지역건축사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는 공공건축 토론회로 개최할 예정이다.

조성룡 건축가는 이날 “건물은 완성돼 사용하면서부터 기의 영향으로 천천히 낡아가기 때문에 건축의 목표는 이 피할 수 없는 과정에서 가능한 한 풍화를 지연시키며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노화를 자연스럽게 보이게 하는 데 있다”면서 “돌이켜보면 지난 몇 십 년 동안 몰두했던 생각과 실현하고 싶었던 작업들은 대체로 이러한 사상과 닿아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