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스마트공장 도입과 성과확산을 위한 지역기업 역량 강화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재)경북테크노파크(이하 경북TP, 원장 이재훈)는 19일 경북 구미BS호텔 3층 사파이어홀에서 경북지역 스마트공장 구축성과를 확산하고, 지역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해 '2019년 경북 스마트공장 성과확산 실무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실무교육은 중소벤처기업부와 경상북도가 지원하고 경북TP에서 주관하는 '경북형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스마트공장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의 담당자 120여명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공장’, ‘스마트공장 구축 성공을 위한 전략’을 주제로 전문가 세미나가 진행됐다.

경북TP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을 통해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000개 구축을 목표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고, 금년도 구축목표를 110% 달성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공장의 성공적인 보급 확산을 통해 지역 제조기업의 제조혁신과 제조현장의 체질 개선, 노후 인프라의 스마트화 등 지역 중소기업의 스마트한 제조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사업 참여시 기업부담완화를 위해 본사업의 선정기업 대상으로 총사업비의 10%(최대 20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교육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공장 주제로 김호성 위원이 스마트공장 정의, 보급현황, 정책 및 방향에 대해 교육했다.

또 스마트공장 구축 성공을 위한 전략 주제로 문홍섭위원이 스마트공장 구축 진행, 현황분석에 대해 세부 교육했다.

이재훈 경북TP 원장은 “경북스마트제조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제조현장 여건을 고려한 수준별·맞춤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및 구축사업 전단계의 전담컨설팅 지원,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한 종합관리를 통하여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스마트공장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및 교육 문의는 경북스마트제조혁신센터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