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전 회장의 장남 조원태 한진그룹 총수 [뉴시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특파원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조 회장은 이 자리에서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비용절감을 구체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들여다보니 할 것이 많고 가능성도 있어서 그것부터 좀 해놓고 영업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선할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아시아나항공이 힘들어진 게 항공사가 많아지면서 시장 질서가 흐려져 그런 면이 있다고 본다"며 "대한항공은 장거리노선이 많아서 버텼다"고 설명했다.
 
구조조정 가능성에 대해서는 "딱히 생각해 본적은 없지만 이익이 안나면 버려야 한다는 생각은 하고 있다"며 "(재무구조 개선에 대한)구체적 계획은 밝힐 수 없지만 비용구조 개선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조 회장은 또한 "조만간 (긴축 경영에 대한 내용을)발표할 것"이라며 "지금 이야기하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조 회장은 또한 항공업계의 화두인기재 안전 이슈, 아시아나항공 매각 등에 대한 생각도 풀어놓았다.
 
조 회장은 '보잉기 안전 이슈'에 대해서는 "보잉의 실수와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조만간 해결될 것을 믿는다"며 "국토교통부가 승인하면 시애틀에 있는 맥스 5대를 바로 들여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코리아소사이어티'는 올해 '밴 플리트' 상 수상자로 고 조양호 전 회장과 미 보잉사를 선정했다. 벤 플리트상은 한미관계에 기여한 인물 및 단체에 주어지는 상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