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문화예술 향유권 확대와 건전한 지역문화 발전 토대를 위한 다양한 역할과 행보 기대

의정부문화재단 출범식
의정부문화재단 출범식

[일요서울|의정부 강동기 기자] 의정부예술의전당이 재단법인 의정부문화재단(대표이사 손경식)으로 새롭게 출범한다.

의정부예술의전당은 지난 2007년 재단법인으로 전환하여 운영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며, 의정부를 비롯한 경기북부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공급원으로서 지방문예회관 운영의 롤모델로 자리매김해 왔다.

지난 11월 21일 의정부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 출범식은 의정부시 우수예술단체 W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안병용 의정부시장을 비롯한 지역 유관기관 단체장 등 주요인사와 의정부시민, 문화예술 관계자 등 150여 명의 내외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의 대미를 장식한 제막식 행사까지 각계각층의 축하와 격려 속에 힘차게 거행됐다.

그동안 경기북부지역의 실질적인 기초문화재단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문화예술발전에 큰 몫을 해오고 있는 의정부예술의전당은 이번 (재)의정부문화재단 출범을 통해 좀 더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문화사업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

향후 (재)의정부문화재단은 △ 각종 문화예술 정책개발 및 지원 사업 강화, △ 문화예술교류 확대, △ 문화예술 창작 및 보급을 통한 지역문화 활성화, △ 문화자원 및 전문 인력 발굴 등을 비롯해 ‘문화도시 의정부시’ 조성을 위한 지역 공동체의 구심점으로서 건전한 의정부시 문화예술 환경 조성에 앞장서게 된다.

손경식 의정부문화재단 대표이사는 “그동안 의정부예술의전당이 펼쳐왔던 다양하고 창의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넘어서 지역문화예술 창달을 위한 문화재단으로서 새로운 역할과 활동 영역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여 보다 폭넓은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라며 문화재단 출범의 의미를 전했다.

이어서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지난 20년간 경기북부의 대표 문화기관으로서 지역 이미지 쇄신에 큰 역할을 해온 의정부예술의전당이 이제 문화재단이라는 큰 집을 마련하고 좀 더 포괄적인 문화예술 사업의 큰 그림을 그려나갈 수 있게 되어 우리 시민들 일상의 변화가 기대된다.”라며 의정부문화재단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했다.

군사도시 의정부시를 ‘문화도시 의정부’로 변모시키고 시민 문화예술 향유권 확대와 건전한 지역문화 환경 토대 마련을 위한 (재)의정부문화재단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