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 연계 문법적 지식 나누는 수업모형 개발

여수고등학교 이동윤 교사

[일요서울ㅣ여수 조광태 기자] 전남 여수고등학교(교장 윤철수) 이동윤(사진) 교사가 ‘제3회 EBS 교사지원센터 교수학습자료 공모전’에서 EBS사장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세 번째 맞은 ‘EBS 교사지원센터 교수학습자료 공모전’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방송공사(EBS)에서 주관한다. EBS의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현장의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함으로써 공교육을 보완하고 학습 효과를 높여주기 위해 전국 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열고 있다.

여수고에 따르면, 이동윤(국어) 교사는 지난 6월 고3 학생을 대상으로 언어문화개선을 위해 사회 현상을 반영한 ‘신조어 찾기 및 나만의 새말 사전 만들기’ 모둠활동과 문법의 ‘문장 성분’에 대한 내용을 연계한 수업을 선보였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문제풀이 강의가 아닌 실생활과 연계한 소재로 문법적 지식을 함께 나누는 새로운 수업 모형을 디자인한 이 교사의 이와 같은 열정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교사는 “교내 어울림 선생님들, 교외 국어과 전문적학습공동체 선생님들과 수업 고민을 함께하고 나누면서 성장할 수 있었다.”면서 “수업을 통해 교사가 스스로 성찰하고 학생들과 소통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데 작은 힘이나마 보태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윤철수 교장은 “선생님들께서 교실수업 개선을 위해 연수원학교 운영 및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항상 고민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미래 역량을 길러줌은 물론 배움이 살아 있는 수업으로, 지성이 숨 쉬는 학교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