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와 문재인 대통령(오) [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와 문재인 대통령(오) [뉴시스]

[일요서울] 요미우리 신문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연기를 둘러싼 일방적인 발표와 관련해 일본이 사과했다는 청와대의 주장을 반박했다.

24일 요미우리는 일본 경제산업성(경산성)의 사과를 받았다는 청와대의 주장과 관련해 일본 외무성 간부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한국 내에 지소미아 종료를 연기한 이번 결정은 양보라는 비판에, 일본에 항의함으로써 국내 비판을 모면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날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은 하나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말했다는 일 언론 보도와 관련해 일본 측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언론 보도가 사실이라면 지극히 실망스럽다""그게 일본 정부 지도자로서 과연 양심을 갖고 있는 발언인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한일간 사과를 했다’, ‘안했다는 논란이 커지자 25일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히지만, 우리 측은 일본에 항의했고 일본 측은 사과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정 실장의 발언에 대해 일본 정부 누구도 우리 측에 '사실과 다르다'라거나 '사과한 적이 없다'고 얘기하지 않는다""일본 측이 사과한 적이 없다면 공식 루트를 통해 항의해 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