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더불어민주당은 25일 국회에서 의원총회(이하 의총)를 개최하고 본회의 부의 시점을 이틀가량 남겨둔 선거법 개정안 관련 협상을 지도부에 위임하기로 뜻을 모았다.

다만 이날 회의에서는 선거법 개정안에 반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빼고 가자는 강경론과 함께 현행 ‘지역구 253석·비례대표 47석’을 ‘지역구 225석·비례대표 75석’으로 바꿔 지역구 의석을 줄이고 비례대표 의석을 늘리는 준(準)연동형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선거제 개편이 민주당에 불리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의총 이후 브리핑을 갖고 “대략적인 분위기는 (선거법 개정은) 우리가 하기로 약속한 것이고 결정은 원내지도부와 당 대표한테 맡겨서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며 “원내 협상은 당내 의견을 수렴하지만 결정적으로는 상당한 정도로 위임이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의총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논의를 위한 정치협상회의 결과에 대해 “한국당에서 선거법을 정치협상회의 의제로 하는 것을 상당히 꺼려하기 때문에 진도가 잘 나가는 것 같지 않다”며 “3+3(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의원 1명씩) 회의체도 선거제 관련해서는 (진도가) 많이 나간 것 같지 않다”고 밝혔다.

이후 자유발언을 가진 15명의 의원들이 “이 정도까지 왔으면 이제는 원내지도부와 당 지도부가 결정할 수 있도록 우리가 힘을 모아주는 게 낫겠다”, “더 이상 우리한테 불리하냐 그렇지 않냐를 놓고 왈가왈부할 때가 아니다”라는 견해가 주로 다뤄졌다고 정 원내대변인은 전했다.

다만 그 가운데 일부 의원은 “선거제 개혁이 우리당에 불리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 원내대변인은 “지역구가 줄어서 그렇다는 것은 아니고 연동형비례대표제로 가게 되면 수도권에서 굉장히 적은 표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는 부분에서 불리하지 않겠냐는 얘기를 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국민과의 약속이라는 대의에 따라 지금은 선거제 개편의 유불리를 따질 때가 아니라는 의견이 대다수였다고 덧붙였다.

의총에서는 선거제 개편 시 지역구 축소 규모를 완화하는 ‘지역구 240석·비례대표 60석’, ‘지역구 250석·비례대표 50석’ 등의 절충안도 언급됐지만 심층적인 논의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법 개정과 관련, 기존 입장을 견지하는 한국당을 제외하고 추진하자는 의견도 제기됐다. 패스트트랙 공조를 이뤘던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등에 대안신당까지 더한 5당 연대로 선거법 개정안 처리에 가속도를 내자는 의견으로, 자유발언자 중 3분의 1 가량이 이 같은 의견을 표명했다.

하지만 “선거 국면에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모습이 국민 보기에 마땅하겠냐”며 “(선거법 처리 강행시) 충돌이 있으면 결과적으로 여당의 책임이 되지 않겠냐”는 반론이 나오면서 한국당을 설득해 선거법 합의를 봐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형성했다고 정 원내대변인은 밝혔다.

이해찬 대표 역시 의총 모두발언을 통해 “최대한 한국당과 협상해서 합의해 처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렇지 못할 경우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부작용이 더 심할 텐데 마지막까지 협상해서 처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평화당과 정의당 등에서 주장하고 있는 의원정수 확대 이야기는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정 원내대변인은 “의원정수 확대를 언급한 의원은 없었다”며 “우리당에서 논의할 수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