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왼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와 관련해 회동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인영(왼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와 관련해 회동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탑승한 선거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부의 여부가 판가름 나는 27일 여야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설득하면서도 한국당을 제외한 ‘4+1(4개 당+대안신당)’ 공조로 한국당을 조여 왔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원천 무효 입장을 견지해 온 상황이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10시30분께 국회 본관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패스트트랙을 저지할 돌파구를 찾는다. 의총 이후 나경원 원내대표 및 의원들은 버스를 타고 황 대표 단식 농성장으로 자리를 옮겨 투쟁에 전력을 쏟는다는 입장이다.

그간 한국당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패스트트랙 원천 무효를 견인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 왔다. 

전날 나경원 원내대표는 ‘공수처법 추진의 위헌·위법성 검토 특별세미나’ 직후 기자들에게 “저지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검토하겠다”며 “의원직 총사퇴부터 필리버스터에 이르기까지 저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당내에서 언급된 필리버스터 제도나 의원직 총사퇴 방안 등의 실익을 따져봤을 때 최선책은 아니라는 우려도 나온다.

황 대표가 추위 속에서 8일째 단식 투쟁을 이어옴에도 불구, 범여권은 여전히 ‘패스트트랙 처리’라는 입장을 굳건히 하고 있다. 물론 황 대표의 건강 악화로 정치적 부담을 의식해 표결을 며칠 간 미룰 수도 있으나 정기 국회 기간 내 처리를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한국당 안팎에서는 ‘협상론’이 또 다른 묘수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당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과 선거법 개정안을 거세게 반발해 오던 태도를 바꾸고, 협상을 통해 한국당의 의견을 주장하고, 그 가운데 실리를 챙겨야 한다는 지적이다.
 
홍준표 한국당 전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선거법과 공수처법) 둘 다 막을 방법이 없다면 더 중한 선거법을 막자는 것이 취지”라며 “공수처법이야 우리가 집권하면 폐지할 수 있지만 한 번 고친 선거법은 절대 변경이 불가하다. 저들이 야당이 된들 자기들에게 유리한 선거법을 고쳐줄리 있겠나”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한국당과 합의를 우선순위에 두고 있지만, 한국당을 제외한 야권 공조도 촘촘히 쌓아 왔다. 한국당이 기존 주장을 밀어부칠 경우 의석수 비율을 조정한 절충안으로 야당으로부터 의결 정족수 확보가 가능한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물론 이날 극적인 타협 가능성도 열려 있다. 그러나 선거법 개정안을 두고 여야 간 입장 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아 타협 여부가 불투명한 형국이다.

전날 선거법 개정안 협상을 위해 진행된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 역시 여야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며 빈손으로 마무리됐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전날 3당 원내대표 회동이 이후 기자들에게 “부의라는 것이 상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선거법은) 우리가 좀 더 논의를 하기로 했다”며 “한국당 황 대표가 단식 중에 있어서 하루 이틀 상황을 지켜보고 원내대표 간에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