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 뿌연 강변북로
미세먼지로 뿌연 강변북로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시가 금천·영등포·동작구를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추진한다.

서울시는 28일 미세먼지 취약계층의 건강피해를 예방하고 줄이기 위해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미세먼지 안심구역)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은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22조에 따른 지정요건에 의거 각 시·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이 지정할 수 있다. 지정요건은 미세먼지 또는 초미세먼지의 연간 평균 농도가 환경기준을 초과하는 지역이다. 또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이 집중된 곳이다.

시는 상반기 25개 자치구 대상으로 수요조사 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1차 서면평가와 2차 현장평가를 거쳐 금천·영등포·동작구를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선정했다.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되면 미세먼지 취약계층의 고농도 미세먼지 노출을 줄이기 위한 환기시스템 설치, 스마트 에어샤워, 식물벽 조성 등의 주민 지원 사업이 우선적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보 게재를 통해 이날부터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을 위한 주민의견 수렴이 진행된다. 주민의견 수렴은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선정된 지역 주민 등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12월12일까지 실시된다.

시는 제출된 주민의견을 종합 검토해 환경부 협의를 거쳐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을 12월말까지 최종 지정 고시를 완료한다. 해당 자치구와 함께 유형별 맞춤형 지원과 관리에 대한 세부방안은 2020년 1월까지 수립·시행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