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 성북구에 사는 서옥자(58)씨는 문해학습을 통해 '내 인생의 첫번째 책'을 만들었다. 그는 "못 배운 것이 내 탓도 아닌데 내 자신을 원망만 했어요. 글을 배워서 살아온 세월, 가슴속 담아둔 이야기를 쓰다 보니 내가 얼마나 용기 있는 사람인지 알게 됐죠. 그래서 책 제목을 '나는 나다!!'라고 지었어요."

이처럼 뒤늦게나마 문해학습을 시작하신 이들이 '내 인생의 첫 번째 책'의 작가가 되고 연극 무대 주인공이 되고 있다.

서울시는 올해 6월 발표한 '성인문해교육 활성화 4개년 종합계획'에 따라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푸른사람들 등 15개 교육기관과 함께 28일 오후 2시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청춘, 배움의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나의 글, 나의 배움, 나날이 즐거워요'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2019년 한해 동안 서울지역 각 문해교육기관에서 추진한 문해학습 성과를 공유하고 문해교육 관계자와 활동가·시민들의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내용은 ▲문해교육 유공자 표창 ▲우수 문해교육프로그램 및 시화전 시상 ▲'내 인생의 첫 번째 책' 및 배움을 주제로 쓴 짧은 글 전시 ▲문해학습자가 직접 쓰고 만든 시낭송·연극·합창·합주 등 공연 ▲문해교육 시화전 등 다채롭게 준비됐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200여권에 달하는 ‘내 인생의 첫 번째 책’ 전시(행사장 로비)다. 늦은 배움을 시작한 시민들의 진솔한 이야기와 그림이 담겨있다. 배움을 주제로 한 100여편의 짧은 글도 같이 전시될 예정이다.

문해교육 유공자 표창은 서울지역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해 기여한 공적·공헌이 있는 개인 3명 및 2개 기관, 서울시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공모전 우수기관 3개, 서울지역 문해교육 시화전 수상작 대표 작품 6개에 대해 시상한다.

또한 25일부터 3주간 서울시청 및 서울중앙지방법원 1층 로비에서는 서울지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입상한 문해교육 시화전 작품 전시회가 진행된다.

엄연숙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어린 시절 역경 때문에 글을 배우지 못한 분들이 배움의 즐거움을 평생 가져갈 수 있도록 문해교육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