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으로 관계자들이 드나들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속한 민정특감반 사무실이 창성동 별관에서 따로 운영됐다고 주장했다. [뉴시스]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으로 관계자들이 드나들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속한 특감반 사무실이 이곳에서 별도 운영됐다고 주장했다.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 소속이었던 검찰 출신 수사관 A씨가 1일 저녁 사망한 채 발견된 가운데, 야당이 '청와대'의 압력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바른미래당은 2일 오후 청와대를 향해 "감출 게 많은 정부"라는 논평을 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숨진 A씨가)정상적인 업무를 했다면 민정비서관실 검찰 수사관이 왜 극단적 선택을 했겠느냐"며 "김기현 전 울산시장 주변 비리 첩보의 생산, 이관 절차 전반을 파악하고 있는 중요 인물'이라는 점에서 정권의 압박과 입막음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실제 그는 '최근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전화를 많이 받았다며 괴로움을 주변에 토로한 것으로 밝혀졌다"는 발언도 덧붙였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청와대발 하명수사가 한 사람의 생명까지 앗아가고 선거농단 사태가 증폭되자 이제라도 사건을 덮어보려는 의도냐"며 "청와대는 사건의 전말을 이실직고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청와대가 변명만 나열한다고 해서 권력형 게이트의 의심을 해명할 수는 없다. 입 안의 혀로 대한민국 국민을 농락하는 일은 전면 차단해야 한다"고 강변했다.
 
앞서 전 청와대 특감반 소속 A씨는 지난 1일 저녁 서울 서초동의 한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에 검찰은 그의 사망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이 자료 확보 목적으로 경찰 수사가 끝나지도 않은 상황에 압수수색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경우다 보니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A씨는 청와대 근무 당시 일명 '백원우 특감반'등으로 일컬어진 팀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백원우 특감반' 중 일부는 김 전 시장 수사 등과 관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