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청와대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수사관 등을 보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4일 서울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앞에 취재진이 대기 중이다.[뉴시스]
검찰이 청와대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수사관 등을 보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4일 서울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앞에 취재진이 대기 중이다.[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야당이 "적극 협조하라"는 압박을 가하기 시작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4일 오전 논평을 통해 "현재 유재수 감찰 관련 자료를 청와대가 모두 폐기시킨 정황이 있어 압수수색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검찰이 청와대 압수수색을 시도 중이라고 한다. 그러나 청와대의 저항으로 경내 진입이 어렵다"고도 전했다.

이어 "압수수색을 지연시켜 번 시간 동안 자료 복원마저 못하게 하는 비열한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며 "청와대는 검찰의 압수수색에 성실히 응해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하나도 남김없이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은폐하려는 진실은 결국 국민들의 눈과 검찰의 손에 낱낱이 밝혀질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강신업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이날 오후 "청와대는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는 내용을 담은 논평을 냈다. 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혹시라도 청와대가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한 나머지 사실을 축소·은폐하거나 증거 인멸을 시도하는 등 수사 방해를 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청와대는 검찰개혁을 빙자해 검찰을 흠집내는 방법으로 검찰 수사의 정당성을 훼손해서는 절대 안된다"며 "특히 청와대는 꼬리자르기 식으로 청와대 '윗선'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는 이날 오전 11시30분부터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전격 단행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