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상황관리체계 구축, 재난 취약시설 사전점검, 취약계층 보호 등 중점추진

고양시, 동절기 시민안전대책 보고회 개최
고양시, 동절기 시민안전대책 보고회 개최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지난 3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동절기를 대비한 시민안전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고양시장, 제1부시장 및 각 실‧국‧소장 등이 참여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지난 동절기 때 미흡했던 부분에 대한 개선안 및 조치사항들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시간이었다.

시는 겨울철 안전관리 집중 전략으로 △24시간 재난대응 상황관리체계 및 비상연락망 구축 △재난취약시설 사전점검 및 안전관리 강화 △신속한 도로제설대책 추진 △취약계층 보호 및 관리 △재난예방 홍보활동 등을 정하고 실질적인 겨울철 시민안전대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도로제설장비와 제설제 등의 비축상황을 재점검하고 재난취약시설인 주거용 비닐하우스 900여 개와 초고등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9개소 및 민간 다중이용시설 61개소 등에 대한 안전관리실태를 집중 확인할 예정이다.

또한, 겨울철 특보 시 24시간 상황관리로 단계별 위기상황에 대응하고 한파 대비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보호에 동 행정복지센터 및 유관기관 등 신속한 상황 대응을 위한 비상연락망 구축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지난 겨울철 사건‧사고를 돌이켜보고 다시는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직원들의 철저한 동절기 사전 안전대책 추진을 당부하며, △시가지가 아닌 외곽지역의 위급상황 신속 전파를 위한 통장 등 안전통신원 활용 △위험한 도로나 사고 상황에 대한 택시기사분들과의 연락체계 구축 △최일선에서 적극 활동하며 마을 곳곳의 위험지역을 인지할 수 있는 직능단체회원과 긴밀한 협조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