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장관 파동을 계기로 좌파 운동권 출신들의 도그마(교조적 독단성)가 한층 더 노출됐다. 운동권 집권세력의 혈관에는 집단주의·획일주의, 친북·반일·반미, 분노조절과 충동 장애, 좌파 도그마, 포용성 결핍, “네 탓”, 성급한 정책 뒤집기 등의 피가 흐른다.

좌파 운동권 집권세력은 집단주의와 획일주의에 갇혀 있다. 그들의 집단·획일주의는 운동권 시절 일사분란한 상명하복 관계로 똘똘 뭉쳐야 산다는 생존전략의 산물이기도 하다. 그들의 집단·획일주의는 조국 파동 때 집단적인 조국 감싸기를 통해서도 드러났다. 집단·획일주의는 조직내의 다양성을 질식시키고 충성자와 배신자로 이분시키며 합리적 소통을 틀어막는다.

그들에게는 친북·반일·반미의 피가 흐른다. 그들의 친북은 운동권 출신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 대변인’으로 훼자된다는 데서도 노정된다. 반일행태는 한·일위안부합의서 파기와 한·일군사정보보협정 폐기 논란 에서도 나타난다. 반미 작태는 국가보훈처와 서울시가 후원한 기념식에서 주최 측 인사말에서도 드러난다. 주최 측 인사는 미국 대사관저 담을 넘어 침입해 기습 반미시위를 벌인 반미학생들을 “의열단의 정신을 갖고 있는 분들”이라고 찬양했다. 문 정부가 주한미군의 전시작전통제권 이양을 성급히 서둔다는 데서도 반미 무드는 엿보인다.

그들에게 분노조절과 충동적 행위 억제력이 떨어진다는 건 한 국회의원 스마트폰 화면에 동료가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서도 드러난다. 이 화면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분노조절이 안 되는 사람’이라는 지적이 떴다. 이 대표뿐 아니라 일부 운동권 출신들에겐 분노조절과 충동 억제력이 떨어진다. 그들이 운동권으로 뛰어든 것도 기존 권력에 대한 분노와 충동을 조절하지 못한 데 연유한다. 그들에게는 탈법적 행위 자제력도 약하다.

그들이 좌파 도그마에 빠진다는 건 문 대통령의 독단적 경직성에서도 드러난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가 외환위기 이후 최악상태로 빠져들었는데도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소득주도성장(소주성) 정책을 “더욱 적극 추진하겠다”고 고집했다. 근본적인 정책 전환 대신 남미식 좌파 경제 도그마에 빠졌음을 엿보게 한다.

그들의 포용성 결핍은 문 대통령이 전 정권에서 보수단체를 지원해 미운털이 박힌 전국경제인연합회 측을 대통령 해외순방 등 각종 행사에서 배제한 데서도 시현된다. 집권세력이 정적을 포용하지 못하면 아집에 빠져 객관성을 상실하게 된다. 그들은 박근혜 탄핵 촛불시위는 “민심 표출”이며 문재인 탄핵시위는 “내란선동”이라고 한다. 그들의 포용성 결핍은 국민 통합을 가로막고 분열·대결케 한다.

그들에게는 모든 잘못을 “네 탓”으로 전가하는 피가 흐른다. 경제 침체도 ‘날씨 탓’, ‘해외 탓’, ‘자유한국당 탓’으로 돌린다. 조국 일가족에 대한 검찰의 비리·부정 수사도 ‘윤석열의 난’ 탓으로 호도하며 잔머리를 굴린다. “내 탓”도 “네 탓”으로 발뺌하게 되면 정책실패 책임도 반성 하지 않게 되고 실정을 반복할 수 밖에 없다. 그들은 기존 정책 뒤집기를 상지상책으로 착각한다. 탈원전 뒤집기, 국정교과서 뒤집기, 최저임금 상한선 뒤집기, 주52시간 근로제로 뒤집기, 전국 75개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 일반교로의 뒤집기 등이 그것들이다. 그들의 뒤집기는 운동권의 혁명적 뒤집기 충동성에 연원한다. 국가 장래의 안정도 뒤집는다.

집권세력은 국민의 안보·통합·화합에 독(毒)이 되는 탁한 피를 걸러내야 한다. 분노와 충동을 조절해 탈법으로 막가지 말아야 한다. 집단·획일주의 탈피, 포용과 화합, 유연한 실용주의, “네 탓” 아닌 “내 탓”, 성급한 정책 뒤집기 자제, 활력 넘치는 자유시장경제 조성, 친북·반일·반미 억제, 북한 독재자에게 굴종하지 않는 당당한 남북관계 개선, 등으로 바로서야 한다.

 

 

■ 본면의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