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울산시당 6,13지방선거 진상조사단 부단장 박기성(전 김기현울산시장 비서실장)은 지난 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권력을 동원한 선거부정사건과 관련해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에게 보내는 공개질의서를 낭독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6.13지방선거 진상조사단 부단장 박기성(전 김기현울산시장 비서실장)은 지난 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권력을 동원한 선거부정사건과 관련해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에게 보내는 공개질의서를 낭독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청와대가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하명 수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과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 등 관련자들을 줄지어 소환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따.

검찰은 당시 청와대에서 전달한 첩보로 경찰이 수사에 착수하게 된 경위 등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이에 이 사건의 핵심 관계자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도 검찰 소환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이날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을 또다시 불러 조사를 펼쳤다. 박 전 실장은 전날에도 검찰에 나와 조사에 임한 바 있다.

박 전 실장은 지난 2017년 울산의 아파트 건설공사 관련, 특정 레미콘 업체와 유착 관계를 맺었다는 의혹에 휩싸여 울산경찰청의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지난해 울산시청 비서실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 및 조사를 벌여 박 씨를 기소의견으로 송치했지만 검찰은 지난 3월 무혐의 처분했다. 이 과정에서 6·13 지방선거에서 김 전 시장은 고배를 마셨고, 송철호 현 울산시장이 당선됐다.

당시 울산경찰청은 청와대가 경찰청에 전달한 첩보를 근간으로 수사를 했다. 최근 이 첩보는 송병기 부시장이 2017년 10월께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문모 행정관에게 제보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 행정관은 관련 제보를 요약·정리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고, 이후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경찰청에 넘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같은 첩보 작성 및 전달 과정 등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부정 개입 여부 등 전반적인 내용을 살피고 있다. 이를 위해 박 전 실장을 소환해 경찰 수사 과정과 송 부시장 제보 등 관련 내용들에 관한 확인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실장은 당시 경찰 수사 관련 정치 개입 의혹을 내비치며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을 고발한 바 있다.

이날 검찰에 출석한 박 전 실장은 “어제 황 청장을 고발한 고발인으로 진술했고, 송 부시장이 제 (압수수색) 영장에 나온 퇴직공무원임을 알게 된 경위도 말했다”고 말했다.

앞서 송 부시장은 김 전 시장 관련 수사를 진행한 울산경찰청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송 부시장 역시 추가 소환될 것으로 관측된다. 그가 김 전 시장 측 비리 의혹을 제보자이고, 청와대와 연관된 만큼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추가 조사가 가능성이 제기된다.

검찰은 지난 6일 송 부시장의 집무실과 자택, 차량 등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업무일지 등의 자료들을 분석하고 있다. 이 밖에도 6일과 7일 잇따라 송 부시장을 불러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를 제보하게 된 경위 등을 살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검찰은 첩보를 제보받은 후 문서로 작성한 인물로 알려진 문 행정관을 상대로 지난 5일 조사를 실시했다. 박 전 실장의 비리 의혹을 먼저 제기한 것으로 알려진 모 레미콘 업체 대표도 최근 조사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잇따라 진행하며 ‘윗선’을 겨냥한 수사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첩보 경위를 살피면서 그 과정에 관련된 인물들의 관여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에 따라 백 전 비서관과 황 청장, 송 시장 등도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을 것으로 여겨진다.

검찰 관계자는 “기록 검토가 어느 정도 이뤄진 만큼 소환조사가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