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계 각층의 의견 수렴을 거쳐 내년 3월 1일자로 적용할 수 있는 조직 개편안 만들 계획

천광역시교육청, 교육지원청 조직개편으로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만들기 나선다.
천광역시교육청, 교육지원청 조직개편으로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만들기 나선다.

[일요서울 |인천 조동옥 기자] 인천시교육청이 내년 도성훈 교육감 취임 3년차를 맞이하여, 학교가 교육의 기본이자 중심이 되는 교육현장을 만들기 위해서, 지난 두 번의 시교육청, 직속기관 개편에 이어 교육지원청 조직개편을 단행 한다.

이는 교육지원청이 시교육청과 학교 사이를 이어주는 역할에서 학교현장에 대한 지원 기능을 강화하고 학교 행정업무를 경감시켜 학교를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시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부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하여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로 운영하고, 인력채용, 호봉재획정업무, 시설용역계약 등 학교에서 처리하기 곤란한 업무를 교육지원청에서 지원하는 역할을 할 조직 신설도 검토중이다.

이를 위해 시교육청,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 외에 학교장, 교사, 행정실 근무자 등 다양한 인원으로 구성된 ‘교육지원청 조직개편 추진단’을 조직하여, 지난 6일(금)에 첫 회의를 열었다. 이날 개편 방향과 앞으로 교육지원청의 역할에 대해서 열띤 토론이 있었으며, 앞으로 추진단은 몇 차례 회의와 각 계 각층의 의견 수렴을 거쳐 내년 3월 1일자로 적용할 수 있는 조직 개편안을 만들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번 교육지원청 개편이 완성되면 시교육청은 정책을 수립하고, 교육지원청은 학교를 지원하고, 학교는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는 구조가 정착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