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긴급 의원총회에서 날치기 예산안 가결을 규탄하는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0일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날치기 예산안 가결을 규탄하는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1일 문희상 국회의장을 포함한 여당 지도부에 대해 "앞에선 합의하자고 하고 뒤에선 뒤통수치고 있는데 정상적인 합의가 되겠느냐"며 "(예산안 강행)폭거를 일으켰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4+1 합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 내년도 예산안 수정안을 강행처리한 것을 두고 "자유민주주의가 무너졌다"고 발언했다.

앞서 문희상 국회의장은 지난 10일 오후 8시38분 경 본회의를 속개해 512조 3000억원 규모의 예산안을 상정처리한 바 있다. 이를 두고 황 대표는 "이제 (자유)민주주의의 마지막 종언을 고하는 선거법, 공수처법을 처리하려고 할 것"이라며 "정말 목숨걸고 막겠다"고 선언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예산안 날치기 세금도둑 규탄대회'에서 "제1야당의 뜻은 짓밟혔다. 제멋대로 예산을 배분해서 쓰겠다는 것"이라며 "선거용으로 막 퍼주는 이런 예산을 우리 국민들이 보면 분노할 것"이라고 말했다.

예산안 강행처리 사태 비판 발언에 이어 패스트트랙에 담긴 안건도 거론됐다. 그는 "머지 않아 선거법, 공수처법을 패스트트랙에 올린 것을 강행 처리할 것이다. 예산(강행처리 사태)보다도 더 악하게 처리할 것"이라며 "이는 국회의석 몇 개를 더 얻고 못 얻고 문제가 아니다. 자유민주주의의 기본을 지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수처법에 대해 "수사를 알지 못하는 자들이 '수사'라는 하는 이름으로 자기들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은 다 쳐내고 조국같은 친구들은 보호하고 막아낼 수 있게 하는 '독일 게슈타포' 같은 공수처법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반민주적"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황 대표가 언급한 '독일 게슈타포'는 독일 나치 정권에서 (전체주의)체제 강화를 목적으로 설치된 바 있는 비밀경찰기구를 뜻한다.

이어 황 대표는 문재인 정권을 향해 "말로는 정의, 공정을 얘기하면서 불의와 불공정 악행을 반복하고 있다"고 연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