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금융정의연대·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가 오늘(11일) '론스타 사태' 관련 금융 관료에 대한 수사 착수를 촉구하는 내용의 진정서를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해당 단체는 기자회견을 통해 "영화 '블랙머니'로 알려진 론스타의 외환은행 먹튀 사건과 관련해 론스타와 국내 경제 관료들 사이 상당한 범죄 의혹이 있다"며 "검찰은 범죄인 인도를 받아 이들의 공모 관계를 파헤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은행을 소유할 자격이 없었던 론스타가 외환은행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은행 지분 인수를 위한 절차에서 승인권자 혹은 허가권자와의 공모나 방조가 필요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론스타와 국내 금융 관료간 뇌물죄와 직권남용죄, 은행법 위반죄의 공범 관계가 성립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과정, 인수 후 론스타의 외환은행 대주주 적격성 심사과정 등에서의 위법행위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또한, 2006년 9월 수사 중간 발표에서 론스타 사태에 책임이 있다고 지목된 외국인 3명을 범죄인 인도 청구를 통해 송환할 것을 촉구했다.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는 "진정서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수사기록을 꼼꼼히 봤는데 위에서 덮은 게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다"며 "당시 의혹을 수사했던 윤 총장이 내용을 잘 알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처벌할 사람은 처벌하는 것이 국익을 위한 일"이라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