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호협정 체결로 글로벌 도시 경쟁력 강화

영천시가 11일 중국 화북성 황화시와 우호 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영천시가 11일 중국 화북성 황화시와 우호 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일요서울ㅣ영천 이성열 기자] 영천시(시장 최기문)가 11일 중국 화북성 황화시와 양 도시 민·관 대표단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호 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시에 따르면 황화시 송충추(宋忠秋)시장을 비롯한 국장급 5명과 황화시 의료기계유한공사대표 등 기업인 2명으로 구성된 이번 대표단은 영천시에서 마련한 환영식을 함께한 후 다양한 분야 교류를 통한 양 도시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더욱이 이번 협정은 지난 2015년 황화시 대표단이 영천시를 방문한 후 상호간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오다 올해 황화시에서 본격적인 우호교류 의향을 전달해 옴에 따라 자동차 부품산업 등 도시 간 공통점을 기반으로 이뤄졌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황화시는 수륙교통의 중추지이며 하북성 경제의 선두적 도시로서 영천시와 유사점이 많은 도시”라며, “특히 두 도시 모두 시민의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이번 협정 체결을 통해 경제·관광·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교류관계를 이어가는 동반자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황화시는 인구 50만 명이 거주하는 중국 하북성의 유일한 항구도시로서 자동차, 화학정유 산업 등으로 중국 동부 경제 발전의 전략적 도시로 손꼽히고 있으며 대추, 염전이 유명한 도시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