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최고위원이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최고위원이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최근 정치권에서 논란을 불러 온 ‘김기현 첩보’를 여당에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 조사에 임한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검찰은 나를 정치적 피해자로 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11일 취재진에게 입장문을 보내 “지난 10일 검찰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았고 재소환이 있을 수 있다는 통보를 받고 조사를 마쳤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압수수색 자료와 확보된 정황 중에서 나의 이름이 많이 나오고 있다”면서 “이를 검찰은 정치적으로 나를 제거하기 위한 시나리오로 판단하고 있었다”고 관측했다.

그러면서 “검찰에서는 이 시나리오대로 모든 게 진행됐다고 판단하며, 저를 정치적 피해자로 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이 부분에 대해 차분히 내 생각을 밝힐 기회가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검찰이 자신에게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에 청와대의 개입이 있었는지, 민주당 중앙당의 동향에 관해 파악하고 있는 게 있는지 등을 물었다고 전했다.

그는 “당시 저도 시장 출마를 위해 선거 준비를 하는 상황이라 경쟁 관계인 시장 후보 측의 선거 캠프 내부 움직임을 알 수 없었다고 답했다”라며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와 관련해서도 아는 게 없다고 설명했고 기본적으로 청와대가 선거에 개입할 리 없다는 생각을 밝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검찰은 임 전 최고위원이 시장 후보 경선과 이후 지역위원장을 맡지 못한 것이 청와대나 민주당 중앙당의 뜻이 반영된 게 아니냐고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임 전 최고위원은 “청와대나 당이 개입할리 없다는 내 생각을 답했다”고 말했다.

또 임 전 최고위원은 검찰 조사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의 측근으로 전해진 건설업자 류모씨가 민주당 울산시당 윤리심판원장으로 임명된 배경과 류 씨와 송 시장 및 황운하 대전경찰청장 간의 관계에 대한 물음이 있었지만 이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전날 임 전 최고위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검찰에 출석하기 앞서 ‘김 전 시장 의혹 문건을 배포하거나 경찰 수사 전에 해당 비리에 대해 알았는지’를 묻자 “사전에 몰랐다”고 답변했다. 이 밖에도 ‘최근에 청와대나 민주당에서 연락을 받았는지’라는 질문에는 “없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