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1월 실시한 택시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1,225명 참여
친절․청결에서 좋은 평가 받은 웃음택시 내년에 20대 추가

1-1. 목포 ‘웃음택시’ 만족도 높아... 서비스 우수 평가 70% (웃음택시 발대식)
김종식 목포시장이 웃음택시 발대식에 참석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일요서울ㅣ목포 조광태기자] 전남 목포시의 친절브랜드택시 ‘웃음택시’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웃음택시는 목포시가 택시 종사자의 친절도 향상과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택시 종사자 45명을 선발해 금년 4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목포시만의 고유 친절브랜드 택시이다.

시가 지난 10~11월 실시한 택시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반택시에 비해 친절브랜드를 단 ‘웃음택시’의 서비스가 더 만족스럽다는 답변이 70%였다.

이번 조사에는 시민과 택시업계 종사자 1,225명이 참여했으며, 서비스 만족도, 불만족 사유, 웃음택시에 대한 반응, 택시 이미지 향상을 위해 개선할 사항 등에 대해 대면설문과 시 홈페이지 온라인 설문을 병행했다.

설문조사 결과 ‘목포시가 올해 처음 운영 중인 웃음택시가 일반택시 보다 서비스가 우수한가’ 라는 질문에 ‘그렇다’ 70%, ‘그렇지 않다’ 30% 로 시민 만족도가 높았으며, 더 우수하다고 답한 이유에 대해서는 ‘친절한 태도’ 51%, ‘차량 청결상태’ 26% 로 집계 되었다.

시는 웃음택시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게 나타난 만큼, 내년에도 20대를 추가로 선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시민들이 느끼는 전반적인 택시서비스 만족도는 ‘만족한다’ 30%, ‘보통이다’ 43%, ‘불만족한다’ 27% 로 불만족 보다는 만족한다는 답변이 약간 더 많았다.

불만족 사유는 ‘난폭운전’ 36%, ‘불친절한 태도’ 17%, ‘운행경로 안내 부족’ 15%, ‘청결 불량’ 13% 순으로 집계되었다.

가장 중요한 택시 이미지 개선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는 ‘친절교육’ 40%, ‘운수종사자 자율개선 의지’ 25% 를 꼽아 행정처분 등을 통한 개선보다는 지속적인 교육과 종사자 및 업계의 개선의지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목포시 교통행정과 김승준 주무관은 “이번 조사로 파악된 시민이 원하는 택시서비스 개선사항을 최대한 빨리 반영하고, 웃음택시도 확대하겠다. 아울러, 택시와 버스 등 운수종사자 대상으로 지속적인 친절교육도 실시하면서, 시민 불편과 불만족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을 더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목포시, 시의료원 원장 공개 모집

전남 목포시는 오는 26일 까지 차기 목포시의료원장을 공개 모집한다.

시는 현 시의료원장의 임기가 2020년 1월 31일로 만료됨에 따라 차기 원장 임명을 위해 지난 11월 28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12월 10일 제1차 회의를 통해 공모방법 및 후보자 추천방식 등을 결정했다.

응모자격은 ▲ 전공의 수련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에서 진료과장 이상 직위로 4년 이상 근무한 사람 ▲ 종합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에서 원장으로 3년 이상 근무한 사람 ▲ 지방의료원에서 원장으로 3년 이상 근무한 사람 ▲ 병원경영의 전문가 또는 경영분야 전문가로서의 탁월한 실적확인이 있는 사람 등이다.

이와 함께, 목포시의료원의 설립 취지와 목적, 공공의료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강력한 경영혁신 의지와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임기는 임용일로부터 3년이며 연임이 가능하다.

응모신청은 목포시 홈페이지 공고내용을 참고하여 지원서,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를 갖춰 12월 26일 까지 시 보건위생과(목포시 원산로45번길 5)로 방문 또는 우편 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보건위생과로 문의하면 된다.

 

목포문학관, 동네책방과 함께하는 문학토크콘서트 개최

- 동네책방이야기&황현산 작품 낭독회로 색다른 문학행사-

목포문학관은 오는 14일 오후 2시 ‘동네 책방과 함께하는 문학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문학관협회 지역문학관특성화 사업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행사는 1부 책방이야기와 2부 목포시 출신 문학평론가 고 황현산 작가 작품 낭독회로 꾸며진다.

목포지역 다섯 독립 서점 <고호의 책방>, <동네산책>, <산책>, <지구별 서점>, <퐁당퐁당>과 함께하는 1부에서는 동네책방 소개, 활동 내용 등 동네책방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와 동네책방에서 진행하는 북 프리마켓으로 진행된다.

2부에서는 지난 해 지병으로 갑작스럽게 서거한 황현산 문학평론가의 작품 낭독회로 진행되며 작가의 동생인 황정산 문학평론가와 작가가 발굴한 김이듬 시인을 초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고 황현산 문학평론가는 2016년도에 1년여 동안 한 달에 한 번씩 서울에서 목포로 내려와 문학특강을 진행할 만큼 고향에 대한 애정이 깊었다.

문학토크콘서트에서는 국호 1호선 밴드 공연, 첼로와 피아노가 있는 낭독 공연,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등 즐기는 문학 공연도 함께 진행된다.

한편, 지역문학관 특성화사업은 지역문학관 역량강화 및 지역민 문화예술향유기회 제공을 위한 사업으로, 목포문학관은 ‘문학관은 내 친구, 문학관에서 놀자’ 프로그램이 선정되어 8월에는 여름방학 어린이 문학교실을 운영하였고, 10월에는 여성작가와의 만남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문학행사로 지역문학 활성화를 견인하고 있다.

 

목포시,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추가 지원...18일까지 접수

- 경유차량 매연 및 PM-NOx 저감장치 부착, 건설기계 엔진교체 추가 지원-

목포시가 오는 18일까지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장치부착사업 지원 신청을 추가로 접수한다.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장치부착사업은 미세먼지 배출량 기여도가 가장 높은 경유차량 및 건설기계의 배출가스를 저감하여 대기질 개선을 위한 사업이다.

시는 예산 3억6천9백만원을 투입해 경유차량 매연저감장치(DPF) 및 PM-NOx 장치 부착, 건설기계 엔진교체 등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신청대상은 배출가스 5등급 경유자동차, 02~07년식 배기량 5,800cc~17,000cc, 출력 240~460PS 경유차량, Tier-1이하의 엔진을 탑재한 지게차, 굴삭기로 목포시로 등록되어있고 정부보조금지원으로 저감사업을 실시한 경우가 없어야 한다.

지원금액은 부착장치에 따라 차등지원하며 경유차량 매연저감장치(DPF)와 PM-NOx 동시저감장치에 대해서는 약 4 ~ 17%의 자부담금이 발생한다.

선정 기준은 연식이 오래되고 배기량, 총중량이 큰 차량 및 건설기계 순 등에 따르며, 예산조정·사용에 따라 사업비가 증가할 경우 예비 순위에 따라 추가선정 할 예정이다.

신청은 오는 18일 까지 목포시 환경보호과(목원동 트윈스타 4층)로 방문 접수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목포시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사)희망을나누는사람들&애경, 목포시에 사랑의 생활용품 기탁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회장 김정안)은 지난 11일 목포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세탁 및 주방세제, 생활용품 등 11톤 차량 1대 분량의 물품을 목포재단에 기탁했다.

기탁물품은 애경산업의 후원으로 마련되었으며, 목포복지재단은 사랑의 물품을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대상자에게 바로 전달했다.

애경산업은 1950년에 창립되어「새로운 생활뷰티 문화를 창조하며 100년의 역사를 향해 나아가고자 사랑과 존경 행복을 추구하는 선도기업」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화장품, 세제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2015년부터 (사)희망을나누는사람들을 통해 사회복지시설과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이웃들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으며, 금년 1월에도 목포의 어려운 이웃과 사회복지시설을 위해 생활용품을 지원한 바 있다.

희망을나누는사람들은『따뜻한 동행, 아름다운 나눔』이란 슬로건으로 목포시에 지속적 나눔을 실천하고 있으며, 2019년 1월 목포시와 업무협약을 통해 저소득 아동들에게 장학금 1200만원과 컴퓨터 2대(160만원)를 비롯해 11톤차량 생활용품을 3차례 지원하여 저소득층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