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집광부
지상 집광부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지하철 1호선 종각역 북측의 지하보도가 자연채광 제어기술을 적용해 도심속 지하정원으로 재탄생한다.

서울시는 종각역에서 종로서적(종로타워 지하 2층)으로 이어지는 지하보도에 '종각역 태양의 정원'을 조성하고 13일 오전 11시 시민들에게 개방한다.

자연채광 제어기술은 지상의 햇빛을 원격 집광부를 통해 고밀도로 모아 특수 제작된 렌즈에 통과시켜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지하 공간까지 전달한다.

지상에 설치되는 집광부 장치는 프로그램을 통해 태양의 궤도를 추적해 효율적으로 태양광을 집광할 수 있다. 투명한 기둥으로 태양광이 전송되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다.

시는 지상에 8개의 집광부를 설치하고 자연채광 제어기술을 활용, 자연 그대로의 햇빛을 지하로 전송해 비춤으로써 유자나무, 금귤나무, 레몬나무 등 과실수를 포함한 37종의 다양한 식물이 자랄 수 있는 지하정원을 만들었다. 

또 계단을 리모델링해 객석을 만들어 각종 교양강좌나 소규모 공연이 가능한 다목적 문화공간을 조성했다. 특히 청년창업 지원을 위한 공간도 마련됐다.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홍보, 판로, 교육, 지원 사업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한파나 미세먼지 등 외부 기상여건과 상관없이 지하에서 자연 그대로의 태양광을 느낄 수 있다. 날씨가 흐린 날에는 자동으로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으로 전환돼 외부 날씨와 상관없이 일정 조도 확보도 가능하다.

시는 종각역 지하공간의 이름에 대한 시민 공모전을 통해 '종각역 태양의 정원'을 공식 명칭으로 선정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특별한 쓰임 없이 비어 있던 공간, 사람들이 스쳐 지나가는 통로 역할에만 머물렀던 곳이 기술을 통해 지상의 태양광을 지하로 끌어들여 나무가 자라고 사람이 머무는 공간으로 변신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