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청 청사
관악구청 청사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지하철 2호선 낙성대역을 ‘낙성대(강감찬)역’으로 병기하고자 추진한 명칭 변경(안)이 9일 서울시 지명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했다고 12일 밝혔다.

그동안 낙성대역과 강감찬역을 함께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주민의 오랜 요구가 있었다. 이에 구는 2016년 ‘낙성대 역명 개정 추진계획’ 수립 이후 2017년 설문조사를 통해 낙성대역 인근 주민 2879명의 의견을 수렴해 71%의 찬성을 확인했다.

2017년 12에는월 서울시에 낙성대 역명 변경 요청안을 제출했고, 서울시는 역명 변경에 대한 기준마련을 통해 지난 9일 지명위원회에서 변경(안)을 심의 통과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올해 12월 말 경 고시공고를 거쳐 역명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명칭 변경 결정으로 관악구가 강감찬 장군의 생가 터라는 것이 명확해졌다. 구는 호국 영웅 강감찬장군의 위상을 드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주민 여러분께서 오랜 시간 기다린만큼 이번 낙성대(강감찬) 역명 병기 사용이 결정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관악구에서 살아가는 주민 여러분의 자긍심이 고취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