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주정민 기획처장 "지역대학중심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필요"

▲13일 광주전남지역대학교 총장협의회가 제1회 지역사회 포럼을 개최했다.(사진제공=전남대학교)
▲13일 광주전남지역대학교 총장협의회가 제1회 지역사회 포럼을 개최했다.(사진제공=전남대학교)

[일요서울ㅣ광주 임명순 기자] 광주.전남이 지역소멸위기를 극복하고 혁신을 통해 미래를 향유하기 위해서는 지자체, 대학, 기업, 연구소 및 공공기관, 언론, 지역민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가칭 ‘지역사회 혁신위원회’를 구성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광주전남지역대학교 총장협의회(회장 김혁종 광주대 총장)가 13일 제1회 지역사회 포럼을 개최했다.

주정민 전남대 기획조정처장은 ‘광주·전남지역 혁신과 대학의 역할’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우리나라 지역사회는 저출산 고령화와 지역산업 경쟁력이 취약해지고, 지역대학은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 고졸자의 수도권 진학 등으로 위기를 맞으면서 지역소멸의 처지에 내몰리고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의 혁신주체들을 네트워크화한 (가칭)지역사회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가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정민 처장은 혁신위에서 ▲지자체는 재원, 제도, 정책 지원을 담당하고 ▲지역기업은 지역대학과 연계 협력해 인력과 기술의 공급체계를 맡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 ▲연구소 및 공공기관은 지역기업을 지원하고 지역대학과 협력하며 기술개발 및 공급을 ▲지역민과 언론이 참여해 혁신적 거버넌스를 구성하고 내외환경을 재정비하며 내부혁신을 이뤄야한다고 말했다.

주정민 처장은 특히 대학은 ▲지역사회에 필요인력을 제공하고 교육기능을 수행하는 교육혁신플랫폼 ▲지역전략산업의 혁신동력을 제공하고 필요기술의 개발을 지원하며 지역기업의 애로기술을 해소해 주는 R&DB지원플랫폼 그리고 ▲지역문제의 해결과 지역가치를 제고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지역공헌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 처장은 “지역사회혁신위원회를 중심으로한 혁신 플랫폼이 구축되면, 지역산업활성화->지역정주여건개선->지역민의 삶 만족도 증가->지역산업 필요인력 제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를 정착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지역의 미래산업과 대학’을 주제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날 포럼에는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비롯한 주요 대학, 공기업, 출연기관, 언론계 등 지도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