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회의가 열린 지난 10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국회의장석에 나온 여야 원내대표들. [뉴시스]
국회 본회의가 열린 지난 10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국회의장석에 나온 여야 원내대표들.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선거제 및 검찰 관련 법안의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정면 충돌'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16일 이들 법안을 국회 본회의에 상정할 것으로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야 3당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은 16일 오전 11시 경 국회 본관 계단 앞에서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황교안 대표와 정미경 최고위원, 안상수 의원, 송석준 의원 등의 규탄사가 준비돼 있다. 당 지도부 및 의원들과 전국 당협위원장들이 함께 한다.

앞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일 본회의에서 선거법은 물론 공수처 법, 검경수사권 조정안까지 최종 합의안과 단일안을 작성하고 상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고 말했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도 전날 국회 본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본회의 강행 시 당내 전략에 대해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을 인정하지 않고 마음대로 진행한다면 저희들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며 정면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한편 한국당은 ▲유재수 부산시 전 정무부시장 감찰 의혹 ▲울산시장 선거에 청와대 개입 의혹 ▲우리들병원 금융 특혜 의혹 등을 '3대 게이트'로 규정하고 선거제와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을 '2대 악법'이라며 반대해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