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홈페이지 캡처]
[토스 홈페이지 캡처]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토스(비바리퍼블리카)와 KEB하나은행, SC제일은행 등과 손잡은 ‘토스뱅크’ 컨소시엄이 재도전 끝에 신규 인터넷 전문은행 사업을 위한 예비 인가를 받았다.

16일 금융위원회는 임시 정례회의를 열어 외부평가위원회 평가 의견 등을 조율해 토스뱅크에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 인가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내 인터넷전문은행은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2곳에서 토스뱅크가 추가돼 3곳으로 늘어났다.

토스뱅크 최초 자본금은 2500억 원(무의결권부 우선주 625억 원 포함)이며 최대 주주는 토스(의결권 기준 34%)다. KEB하나은행·한화투자증권·중소기업중앙회·이랜드월드는 2대 주주(각각 10%)로 참여한다. 이외 SC제일은행(6.67%)·웰컴저축은행(5%)·한국전자인증(4%)이 합류하고 알토스벤처스와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 등 토스의 투자사는 약 10% 지분을 가져간다.

지난 5월 토스뱅크는 지배구조 및 자본 안정성 문제로 고배를 마셨지만 재도전 끝에 예비 인가를 받게 됐다. 토스뱅크는 KEB하나은행과 SC제일은행 등을 주주로 끌어들여 지배구조 안정성을 높이고 지난달에는 국제회계기준(IFRS)상 부채로 인식되는 상환전환우선주 전량을 전환우선주로 전환해 자본 안정성을 올렸다.

한편 소상공인연합회 등이 소액주주로 참여한 '소소스마트뱅크' 컨소시엄은 예비인가 심사에서 탈락했으며 파밀리아스마트뱅크는 신청서류를 준비하지 못해 지난 11일 예비인가 신청을 자진 철회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