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 [뉴시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정부가 내년도 대북 사업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16일 오전 '대북 인도협력 민관 정책 협의회' 제2차 전체회의를 열고 내년도 중점 추진과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 측 공동의장인 서호 통일부 차관과 민간 측 공동의장인 이기범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회장이 참여한 이번 회의에서는 북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 등을 중심으로 2020년도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에 대한 논의가 열렸다.

또한 (대북)인도협력 민관정책협의회 재개, 지자체 대북지원 추진 근거 마련 등 올해 인도협력사업 추진성과에 대한 점검과 평가도 이뤄졌다.

정부는 "인도협력분야 성과 제고를 위해 인도협력 민관정책협의회를 중심으로 민간과의 소통 강화 및 지원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이번에 열린 민관정책협의회는 약 7년 만인 지난 6월부터 재개됐다. 당초 협의회는 2004년 9월부터 통일부와 북민협이 공동으로 발족해 북한 수해복구 지원방안 등에 관한 대화 창구 역할을 해왔지만 북한의 무력도발 등으로 남북관계가 경색돼 2012년 3월 운영이 중단된 바 있다.

한편 협의회는 15인 이내 민·관 위원으로 구성되며 북민협과 통일부, 농림부, 보건복지부, 산림청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