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칭 ‘한국 민간 홍보대사’ 서경덕(31·뉴욕거주)씨.뉴욕타임스에 ‘독도는 우리 땅’ 광고를 실어 화제를 모았던 서씨가 이번엔 권위 있는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 이름은 동해’라는 광고를 게재해 관심을 끌고 있다. 서씨는 21일자 월스트리트저널 유럽판 6면에 “지난 2000년 동안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는 ‘동해(East Sea)’로 불렸고 동해에 있는 독도는 한국의 영토였다”며 “일본은 이런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월스트리트저널에 광고를 내고 나서는 국내, 국외 할 것 없이 반응이 엄청났다.

영국의 방송국 BBC는 “이런 광고는 처음”이라며 인터뷰를 요청했다. 미국 뉴저지주 한 대학에서는 아시아연구소의 객원연구원 자리를 제안하기도 했다. 또한 세계 유명 기업들이 차지하던 6면 ‘기업 뉴스’난에 광고를 내주면서 7면에도 다른 광고를 일절 게재하지 않는 등 배려해줬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광고비는 어떻게 만들었을까. 이에 대해 서씨는 구체적 액수는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월스트리트저널에 이 정도 광고를 게재하려면 1만달러 정도 비용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광고를 통해 우리나라 독도와 동해를 정정당당한 방법으로 전 세계에 널리 홍보하는 것이 목표”라며 서씨는 “홍보대사로 나선 이상 한국 이미지를 제대로 심어주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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