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원우(왼쪽)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청와대 민정비서관 시절인 지난해 11월 20일 청와대 본관에서 조국(오른쪽) 전 민정수석과 대화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백원우(왼쪽)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청와대 민정비서관 시절인 지난해 11월 20일 청와대 본관에서 조국(오른쪽) 전 민정수석과 대화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12시간 가량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비위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서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 중인 자신의 가족 관련 의혹 등에 대해서는 "일일이 해명하는 게 구차하다"는 이유로 진술거부권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해서는 적극 해명에 나선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명암이 대비되는 모양새다.

16일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경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에  출석해 조사받기 시작했다. 오후 8시20분 경 조사를 마쳤고 오후 9시40분 경까지 조서를 열람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유 전 부시장 비위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 조사를 받았다.

검찰 관계자는 "조 전 장관은 진술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고 비교적 상세히 진술했다"며 "구체적인 진술 내용은 공개 금지 정보에 해당돼 밝힐 수 없고 추가 조사일정도 공개할 수 없다"고 전했다.

검찰 조사의 핵심이 조 전 장관이 직권을 남용해 감찰을 중단했느냐 여부에 집중되는 만큼 조 전 장관은 '정상적 권한 행사'였다는 점을 강조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는 인권보호수사규칙에 따라 휴식이나 식사시간을 포함한 총 조사시간 12시간, 실제 조사시간 8시간 초과 금지 규정에 따라 종료하고 다음 번에 계속 진행하기로 결정됐다.

한편 재판에 넘겨진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정책국장, 부산시 경제부시장직으로 있었던 2010년 8월부터 2018년 11월까지 직무 연관성이 높은 금융업계 관계자 4명으로부터 총 4950만원 상당의 금품 등을 수수, 부정행위를 저질렀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