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119구급차 내에 AI(인공지능) 스피커를 장착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이날 오전 10시 소방재난본부 앞마당에서 시연회를 열고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시에 따르면 AI스피커는 양천소방서와 KT간 협업을 통해 개발됐다. 119구급대원은 시민들을 위해 응급처치와 이송 중에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AI스피커를 활용하면 구급대원이 응급환자 이송 중에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심폐소생술(CPR) 등의 상황에서 환자에게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스피커는 구급차 내에서 구급대원의 음성을 인식해 명령에 따라 구급대원의 업무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구급대원이 구급차 내에서 응급처치시 AI스피커에 음성 명령을 통해 구급지도 의사와 통화 연결 후 응급처치를 안내받는다. 의료기관 예상도착 시간, 환자 상태에 따른 의료기관 정보도 제공 받을 수 있다. 구급차 내 폭언·폭행 대비 채증 녹화 명령도 음성으로 가능하다.

외국인 응급환자를 위한 영어, 일어, 중국어 통역도 제공된다. 외상 후 스트레스증후군(PTSD) 예방을 위한 음악도 들려준다.

서울소방재난본부는 시범운영을 통해 효과 검증을 거쳐 확대시행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