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청 (사진=서울시 제공)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16일 40조원에 육박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을 확정했다.

서울시의회는 이날 오후 2시 제290회 정례회를 열고 2020년도 서울시 예산안 39조5359억 원을 수정가결했다.

이날 의결된 예산안은 당초 서울시가 제출한 예산안 39조5282억원보다 77억원이 증가됐다. 올해 예산인 35조7416억원보다 3조7943억원(10.6%) 증가한 규모다.

전체 39조5359억여원 중 일반회계는 26조8934억원이다. 특별회계는 12조6425억원이다.

시는 지난 10월31일 내년도 예산안 발표를 통해 ▲신혼부부와 청년 등의 '주거 안정 도모' ▲혁신성장, 골목상권 지원 강화를 통한 '서울 경제 활력 제고' ▲소상공인 및 사회적 약자 지원, 대기질 개선, 노후시설 개선 등 '도시 안전망 구축' ▲우리동네키움센터, 도서관, 문화예술회관 등 '생활 SOC 확충' 등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분야별로는 '교통체계 개선분야 예산'과 '일자리 예산'에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된다. 특히 노동복지와 평생교육 등 교통체계 개선 분야는 증액 폭이 컸다.

반면 장애인, 노약자 등 취약계층 복지와 도시재생 분야는 일부 감액됐다. 광화문광장 사업과 관련해 예산 삭감 폭이 컸다. 월대 등 문화재 복원 등의 예산은 213억원에서 153억원으로 감소했다. 시민광장 조성 예산의 경우 294억원에서 156억원으로 줄었다.

세부정책별 예산을 보면 신혼부부와 청년 주거문제 해결, 신혼부부 매입임대 3200호 공급,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대출이자 지원확대 등에 배정된다.

청년의 사회출발을 지원하는 청년수당, 월세지원, 임차보증금 대출이자 등도 지원한다. 청년수당, 제로페이 사업 등은 원안 대로 통과됐다.

예산은 청년수당 3만명 지원, 권역별 서울청년센터 설치·운영, 청년활력프로그램 운영, 캠퍼스타운 조성사업, 청년금융 및 부채경감 지원, 희망두배 청년통장 등에 투입된다.

저소득 취약계층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주거급여수급자 지원, 장애인·어르신·노숙인 지원주택, 영구임대주택 공동관리비 지원, 주거복지센터 운영 등이다.

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저 출산율(0.98명)이라는 인구절벽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을 조성에도 나선다. 난임부부 경제적 부담경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아동수당 지급 등에 예산이 투입된다.

영유아 보육 공공성 강화를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어린이집 보조교사 등 인력지원, 거점형 시간연장 어린이집 등에도 예산이 지원된다. 예산은 촘촘한 초등 돌봄 체계 구축에도 우리동네키움센터 확충, 아이돌보미 확대, 지역아동센터 운영 지원 등에 투입된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내년 2000억원 규모의 지역화폐인 서울사랑 상품권 발행을 위한 조례안도 의결됐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본회의에 참석해 "2020년 예산은 청년과 신혼부부들에게 공정한 출발을 보장하고 경제활력을 불어넣고 미래에 투자하며 서민의 삶에 필수인 곳에 소중하게 쓰겠다"며 "시민의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희망의 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어려운 시기에 어렵게 마련된 재원이 시 의회와 집행부간 협의를 통해 정책과 사업으로 결정된 만큼 최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내년에도 경제와 민생을 최우선에 두고 경제를 살리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