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제68차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제68차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더불어)민주당 때문에 정치개혁이란 말이 걸레가 됐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이같이 작심 발언했다.

이날  오 원내대표는 18일 민주당이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공직선거법 개정안 협상과 관련, 석패율제 도입 요구를 수용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은 '4+1'을 통한 조정은 더 이상 없다며 교섭단체 회동을 제안한 지 단 하루 만에 다시 기생정당 불러 모아 뒷골목 협상을 재개했다"며 "민주당은 가증스러운 개혁팔이 중단하고 패스트트랙 원안 표결에 나서길 바란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패스트트랙에 이어 석패율제도와 관련, 집권여당에 대한 비판은 연신 이어졌다.

오 원내대표는 "석패율제는 며칠 새 등장한 제도가 아니라 민주당이 4월 힘으로 밀어붙인 선거법 원안에 담긴 것이다. 뒤늦게 석패율제 수용 불가를 외치는 것은 자신들의 패스트트랙 원안이 잘못됐다는 고백에 다름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지역주의 완화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인 석패율제가 중진의원 구제를 위한 나쁜 제도라는 궤변을 늘어놓으며 지역구와 비례대표의 이중등록을 주장했다"고 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석패율제를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를 조목조목 밝히기도 했다. 그는 "(지역구·비례대표) 이중등록제는 일부 총선출마자에 지역구와 비례 이중 입후보할 수 있는 '특혜'"라며 "민주당이 석패율 수용불가를 외치는 건 정의당 후보들이 민주당 후보들의 표를 잠식할 가능성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당리당략 따라 국민들 알 수 없도록 밀실에서 자신들이 유리하도록 선거법 고치는 민주당은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4+1'을 동원한 민주당의 선거법 난동으로 국회가 20일째 파행"이라며 "데이터 3법, 유치원 3법 등 경제 민생법안들이 연내 통과 될지 알 수 없는 상황된 건 민주당이 책임을 온전히 져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