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인권기념관(가칭) 건립사업 설계 공모 최종 당선작. 사진은 좌측의 자유광장 및 치유의길. [자료= 행정안전부 제공]
민주인권기념관(가칭) 건립사업 설계 공모 최종 당선작. 사진은 좌측의 자유광장 및 치유의길. [자료= 행정안전부 제공]

[일요서울] 이르면 내년 말 민주인권기념관(가칭) 착공에 들어간다.

행정안전부는 민주인권기념관 건립 예산 50억 원이 확정됨에 따라 내년에 설계 절차에 돌입한다고 19일 밝혔다.

민주인권기념관 건립은 문재인 대통령이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시민사회에 환원하겠다는 약속에 따른 것이다.

옛 남영동 대공분실 부지에 약 6660㎡ 규모로 지어진다. 총사업비는 258억 원으로 책정됐으며 2022년 하반기 개관이 목표다.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된 디아건축사사무소의 설계안에 따라 주요 전시시설을 지하에 조성하게 된다. 이는 '역사를 마주하는 낮은 시선'이라는 개념 하에 기존 건축물과 부지의 역사성을 살리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방문객이 체험과 사색을 통해 민주·인권을 기억하고 기념할 수 있는 치유의길, 자유광장, 참여전시실, 아카이브실 등의 공간도 마련한다.

이재관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옛 남영동 대공분실의 역사적·건축적 의미를 반영한 설계안과 예산이 확정돼 내년 설계를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됐다"며 "정상적으로 설계가 진행된다면 내년 말께 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옛 남영동 대공분실은 지난해 12월 행안부가 경찰청으로부터 관리권을 이관받은 후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를 통해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위탁운영 중이다.

그간 이 곳에서 각종 기획전시를 열면서 3만3000여 명이 다녀갔다. 내년에는 '여성의 서사로 본 국가보안법'(가제) 등의 전시가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